▲ 선수촌병원 배상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아킬레스건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아킬레스건염은 발목 뒤쪽에 길게 뻗어있는 힘줄 조직인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다. 아킬레스건염의 원인은 격렬한 운동으로 발목에 자극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거나 불편한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것 등이 꼽힌다. 또한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아킬레스건염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아킬레스건은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저혈구간으로 구조물의 퇴행성변화로 인해 아킬레스건염이 발생하는 사례도 흔하다.

아킬레스건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통증과 압통이 있으며, 열감이나 부종 등의 증세도 나타난다. 또한 까치발을 들거나, 달리거나 점프할 때 발목 뒤쪽으로 뻐근한 느낌을 동반할 수 있다. 오래 지속된 아킬레스건염은 조직의 약화를 초래하여 작은 충격만으로 아킬레스건 파열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초기의 아킬레스건염은 약물 복용과 물리치료, 주사 요법 등의 보존적인 방식을 적용한다. 더불어 과격한 움직임은 피하고 충분한 안정도 필수적이다. 만약 아킬레스건염이 만성으로 진행되어 호전이 나타나지 않거나 아킬레스건에 파열을 동반하고 있다면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다.

급성 아킬레스건 파열은 빠른 대처가 필수적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파열된 아킬레스건이 각각 위, 아래로 점점 수축되어 파열된 범위가 점점 넓어져서 단순 봉합수술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벌어진 간격이 넓거나 재파열의 가능성이 높다면 아킬레스건의 주변 조직을 끌어오는 재건술을 고려해야 한다.

아킬레스건 파열 수술 후에는 수개월 가량의 재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고유수용감각 훈련과 근력 강화 운동 등을 진행하여 발목의 기능을 회복해야만 재파열을 피할 수 있다.(잠실 선수촌병원 배상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