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요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본격적인 추운 날씨가 찾아오면서, 다양한 피부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 등 아토피로 인해 극심한 가려움을 호소하는 환자의 분포도가 높은 상황이다.

등 아토피는 아토피 질환의 일종으로, 등을 중심으로 피부 염증이 발생하여 양쪽 견갑골 사이와 등 전체에 주로 나타난다. 등 부위에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아토피피부염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는 소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보통 유아기에 발생하여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불규칙한 생활 패턴, 과도한 스트레스, 주거환경, 환경호르몬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성인기까지 이어지거나, 새롭게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

해당 질환의 주된 증상은 가려움증으로 등을 포함한 목, 이마, 눈 주위, 손·발 부위 등 전신에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발병 초기에는 피부가 붉어지면서 건조감과 약한 가려움이 동반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가려움이 심해진다. 이때 가려움을 참지 못하여 환부를 긁게 되면 해당 부위에 세균이 감염되어 진물과 각질 등이 생기며, 2차 합병증인 천식과 두통, 소화불량, 변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아토피는 한번 발병하면 긴 치료 기간을 감내해야 하는 질환이다. 난치성·알레르기성 피부질환 특성상 빠른 쾌유가 어려우므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방문하여 외부 병변만을 없애는 단순 치료를 진행한다. 하지만 해당 치료는 재발이 잦다는 단점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아토피 발병 원인에 대해 단순한 피부 이상이 아닌 우리 신체 내부의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문제로 파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우리 몸이 스스로 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치료와 함께 인스턴트 음식을 비롯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체질에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 식습관 개선도 치료에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이며, 이와 함께 적절한 숙면 및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겸하는 것이 좋다.(생기한의원 일산점 송요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