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용재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들어 높은 비율로 환자가 증가한 암종은 무엇일까? 바로 여성 건강의 적인 자궁경부암을 꼽을 수 잇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조사한 통계를 살펴보면, 자궁경부암으로 인해 병원을 찾은 2,30대 환자가 2015년 13,000여 명에 비해 2019년 17,000여 명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율적으로는 30%의 높은 증가세를 보인 셈이다.

과거에만 해도 자궁경부암은 중년 이후의 여성이 주의해야 할 암종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어린 30대나 20대 연령대에도 발병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자궁경부암에 대한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질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미리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해당 암은 여러 가지 외부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주요 증상으로는 배뇨곤란이나 혈뇨, 직장출혈, 요천통 등을 일으키게 된다. 통증의 정도가 심한 편이고 일상에 지장을 주는 여러 증상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여성 건강의 적으로 꼽히는 것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자궁경부이형성증과 연관이 깊은 편이다. 감염으로 인해 자궁경부의 세포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상태를 유발하는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진단 시 15%가 약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됐다는 통계도 존재한다. 이는 비정상적인 출혈이나 성교 시 나타나는 질 출혈, 통증, 분비물의 증가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변형된 범위와 깊이에 따라 단계별로나눠지며, 병변이 3단계 이상 진행됐을 경우에는 암의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은 바이러스가 발생한 부위를 절제하는 원추절제술로 치료할 수 있지만, 이는 재발할 때마다 계속 절제를 반복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계속된 절제는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고 얇아지는 것을 유발하기 때문에, 미혼 여성 및 가임기 여성에게는 조산이나 유산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절제술이 아닌 비수술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비수술적 치료는 자궁경부의 손상 없이 이형성세포를 사멸시키고 면역력을 키워 몸 자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바이러스가 활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면역력은 자궁경부암을 치료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 요소다. 자궁경부암뿐 아니라 모든 암종은 수술 시 합병증과 부작용, 고통스러운 항암치료의 과정 등이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후로 집중적으로 면역력을 관리해 환자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투병생활을 바르게 이겨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암 세포에만 열을 발생시키고 대사를 증가시켜 암세포의 자연사를 촉진시키는 고주파온열암치료를 꼽을 수 있다. 이는 열에 암세포가 약하다는 특징과 체온을 높이면 면역력이 올라가는 원리에 집중한 치료법이다. 이와 함께 면역약침과 같은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 역시 방법이 될 수 있다. 환자 본인에게 알맞은 방법은 체질과 현재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료에 앞서 면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 진용재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