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동하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30대 남성 A씨는 최근 들어서 허리 통증이 너무 심해져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통증이 일어나는 초기에는 단순하게 무리를 하거나 과로를 해서 행당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고 시간이 지나면 곧 괜찮아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대처는 건강을 관리하는 부분에 있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허리나 어깨, 목과 같은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위험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단순하게 과로를 해서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몸에 근골격계 질환과 같은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지 등을 고려해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현대인들은 여러 방면으로 통증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 등산이나 축구와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하다가 삐끗하거나 충돌을 한 뒤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일상 속에서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를 당해 후유증으로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와 관련된 부분 이외에도 잘못된 자세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존재한다. 목과 어깨, 허리와 같은 부위의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고,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습관을 가지면 부위를 구성하고 있는 뼈부터 지탱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 모든 부분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근골격계 통증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비교적 초기의 목디스크,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목, 어깨, 허리 등의 통증을 치료하는 부분에 있어 골격을 바로 잡고 염좌를 치료해 통증을 줄이는 방식을 취한다. 이때 한약, 침, 뜸은 물론 추나요법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체질에 맞게 복합적으로 이용해 치료에 나선다.

추나요법은 근골격계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해당 치료법은 한의사가 손이나 보조기구, 신체 일부분을 이용해 관절, 근육, 인대를 교정하며 치료하는 치료기술이다.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해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신체 내부에 정체되어 있는 어혈과 같은 부분을 제거해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우리의 몸에서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되면 정체된 혈류가 흐르게 되고,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원만해져 부종을 줄일 수 있다. 또 틀어진 골격이 바로 잡혀 신체의 균형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의 청소년은 바른 자세로 교정을 하는 것이 키 성장과 같은 부분에도 연관이 있다.

다만 추나요법은 누구에게 받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술자의 숙련도와 같은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명의랑네트워크 왕십리점 쾌한의원 백동하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