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신원선

[미디어파인=오서윤 기자의 직격인터뷰] 시니어가 대세다. 시니어 모델, 시니어 푸드, 실버 타운 등 네오 실버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주목받고 있다. 건강하게 나이 드는 시니어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그 중에서도 건강한 고령자 ‘영양식단’을 책임지는 브랜드, <토탈밀솔루션>의 창업주이자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신원선 교수를 만나보았다.

Q. 간단히 회사 소개 부탁드린다.

“안녕하세요. 신원선 교수입니다. 저희 토탈밀솔루션 (이하 TMS)은 건강수명을 추구하는 네오실버세대에게 맞춤형 식사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노년층의 식생활 전반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면역 증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의뢰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온라인 영양중재를 통한 맞춤형 건강 상태/식사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디테일한 식사관리가 필요한 연하도움식, 치매식, 당뇨식, 고혈압식부터 면역력 증강식까지 전문 영양사의 맞춤형 식사중재와 식사케어를 책임지고 돕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알림장을 통해 식사 진단, 평가, 처방이 쳬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고, 밀키트 상품 개발 및 제공, 건강 레시피와 교육 컨텐츠 제작 및 제공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요양보호사 & 사회복지사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컨텐츠를 제작/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령자들이 활기고 아름다운 노년시기를 영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Q.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님의 TMS 창업 계기가 궁금하다.

“친정 어머니가 구안와사로 식사가 어려워졌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눈앞에 두시고도 눈물을 보이면서 ‘이제 맛있는 음식을 눈 앞에 두고도 못 먹겠구나….’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고 너무나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런데 독일 요양원에 견학을 갔는데 치매가 있거나 삼킴이 어려운 연하장애(목넘김 곤란) 고령자분들이 다양한 형태의 맛있는 음식을 드시며 일상을 행복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 노인분들에게도 먹는 기쁨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령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영양불량이 되기 쉽습니다. 신체기능 저하와 식사 동반자 없는 고독한 식사로 인한 식욕 저하가 그 원인일 수 있고요. 미리 식단관리를 잘 하고 각종 병의원 및 요양기관과 가정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세심한 케어가 이루어지기위해 토탈밀솔루션이 강의, 식단 구독 프로그램, 밀키트, 식판 등 다방면의 프로젝트들을 준비해왔습니다. 고령화 사회현상에서 우리사회의 심각성과 경각심을 가지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Q. TMS에서 출시한 제품이 궁금하다. 첫 출시 제품이 ‘만능들깨파스타 밀키트’라고 하던데, 밀키트 개발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사실 이 연구 개발은 2020년 한국식품과학회지 소개된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인지개선 기능에 도움을 주는 식사 관리에 대한 연구> 연구결과 논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팀은 최근 10년간(2009∼2018년) 사람을 대상으로 주요 식단과 인지장애 개선 상관성을 밝힌 연구 논문 21편을 모아 재분석했습니다. 노인들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식품군 중 들깨의 효능에 집중 확장되어 탄생한 밀키트입니다. 들깨 뿐 아니라 버섯이 풍부하게 들어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소한 맛을 지진 고영양식입니다. 밀키트는 매우 위생적으로 패킹되어 있어 가정에서 뿐 아니라 여행지에서도 고영양식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훌륭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Q. 유튜브를 통해 강의를 하고 있다고 들었다.

“고령자가 질병에서 자유롭고 활기찬 사회활동을 누리기 위해서 즐겁게 식사하고 균형있게 영양소를 섭취하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분들께 중요성을 안내할 수 있을까 오랫동안 고민해왔습니다. <신교수의 라이프레시피>는 더 바람직한 식생활을 위해 직접적으로 어르신들을 모시는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분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것과 더불어 부모님의 건강을 챙기기 원하는 일반인들까지 누구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어르신 케어 식단은 한 끼를 먹어도 충분히 영양을 챙기는 식단이 되어야 합니다. 고령자 식단에 대한 강의 뿐 아니라 건강 식단 브이로그와 다채로운 건강 정보를 담아갈 예정이니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Q. 강의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토탈밀솔루션은 최근 <OPEN NEST 200대 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만큼 미래 성장 산업 선도에 대한 기대와 인정을 받았음을 뜻합니다. 향후 우리는 지속적인 앱 개발과 대중화 및 인식 개선 캠페인을 통해 고령자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토탈밀솔루션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