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만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불안장애의 일종인 강박증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보통 손을 자주 씻어서 피부가 상할 정도가 되거나 계속 청소를 하는 행위, 어떠한 사항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등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강박장애는 소아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성인과 달리 불안감은 적으나 찝찝한 느낌이나 아쉬운 느낌을 해소하고자 일정한 행동을 반복하는 편이다.

가령, 강박증에 시달리면 건강이나 사고 등에 대한 공포감이 커질 수 있고 이러한 공포감,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 반복해서 확인하거나 질문하고 계산하는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 스스로도 스트레스가 커지며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받게 된다.

게다가 강박증으로 인해서 우울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주의집중력 저하, 불면증 등 여러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동시에 본인의 정서적 문제를 정확하게 체크하여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보통 강박증은 주변에서 알아차리지 못하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하기 어려운 편이며, 학업이나 업무 능력이 떨어지고 점차 일상생활까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한약, 침구치료는 물론 상담, 생활 관리 등 여러 요법을 통해 강박증을 치료한다. 강박증은 뇌신경학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므로 관련 치료 경험이 풍부한 곳에서 검사 후 치료하는 게 바람직하다.

강박증은 부모의 훈육 방식이나 자신의 성적, 업무 등에 대한 압박감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게다가 유전될 수도 있으므로 여러 부분을 모두 체크해본 후 맞춤 치료로 회복해야 하겠다.(휴한의원 수원점 서만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