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민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수유에 거주하는 K씨는 고르지 못한 치아 상태 때문에 치아교정을 계획 중이다. 치아교정은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한 상태부터 주걱턱, 돌출입 등 여러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는 치과 진료이다. 일정 기간 치아를 이동시키면서 정상적인 위치가 되도록 하며, 치아 일부분 혹은 전체 배열을 바로잡을 수 있다.

과거에는 성장기 끝난 후 해야된다는 말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개념이 바뀌어 성장기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유치와 영구치가 모두 존재하는 혼합치열기부터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이 시기에 부정교합 유무를 체크하고 문제가 보일 경우 예방교정을 해준다면 성장 방향을 올바르게 잡아줄 수 있다.

물론 성인이 된 후에도 치아교정은 가능하다. 비록 성장이 완료하여 성장기보다는 기간이다소 오래걸리며,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지만, 다양한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으며 치아 배열 문제는 충분히 바로잡을 수 있다. 심각한 수준의 부정교합이나 형태이상은 수술적인 방법을 이용해야 할 수 있으나 대부분 교정 치료로 회복 가능하다.

치아교정을 할 때는 현재 구강 내외적으로 상태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만약 구강 내 건강관리가 양호하지 않아 충치, 치주염 등이 있다면 미리 치료한 후 교정을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턱관절이 불안정하다면 교정을 해도 또 같은 문제가 야기되면서 악순환이 될 수 있으므로 턱관절의 안정을 찾아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앞니가 고르지 못한 경우 등의 치아 일부분의 문제일 때는 부분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다. 다만 전체를 바로잡아야 할 때는 전체교정을 해야 하며, 통상적으로 2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전체교정을 할 때는 교정장치도 치아 전체에 부착해야 하는데, 세라믹이나 클리피씨, 또한 투명장치 등을 이용하면 부담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하지 않은 케이스에서 투명장치를 사용하면 오랜기간 문제점이 해소되지 않거나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각각 상황에 맞는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정 후에는 유지장치를 잘 착용해야 한다. 치아는 교정 후에도 원래 있던 자리로 되돌아가려고 하므로 정해진 기간 동안 충분한 시간에 착용해야 한다. 구강위생상태나 턱관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 역시 중요하다.(서울장플란트치과 장민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