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선종 병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몸을 지탱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하는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에 심각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허리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로 허리 디스크 탈출로 인한 신경 압박으로 인해 허리 통증 및 하지 방사통이 발생하는데 통증을 개선하기 위하여 약물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행하게 된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 된다면 자칫 만성 통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

초기에는 엉덩이부터 다리 쪽으로 저리거나 당기는 통증을 주로 호소하게 된다. 종종 허리 통증은 동반하지 않고 하지 방사통만 발생할 수 있다. 통증이 심해질 경우 골반부터 발끝까지 다리에 저린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더 악화되면 대소변 장애나 다리 힘이 약해질 수 있다.

치료는 비수술적 시술부터 고난이도의 척추 수술까지 진행할 수 있다. 그 중 척추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은 절개 없이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 수술과 비교해 정상 조직 손상이 거의 없는 새로운 방법 중 하나다. 이는 근육, 인대를 비롯한 척추의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만 정확하게 제거한다.

과정은 한 개, 또는 두 개의 구멍을 뚫어 초고화질 내시경을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최대한 가까이 접근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수

고화질로 선명도를 높여 진료의 정확도를 높였고,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 황색 인대등을 선택적으로 제거가 가능하다. 피부 절개 범위가 작고, 부담이 적어 수술로 고혈압, 당뇨 등 만성 내과 질환자나 고령의 환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이 가능하다. 짧은 입원이 필요하고 수술 후 통증이 적어 당일 보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척추관협착증이나 척추 전방전위증 등 질환도 치료가 가능하다. 다만, 무분별한 치료는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남양주 백병원 척추센터 최선종 병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