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문 원장
최기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반복적으로 명치가 아픈 이유, 혹은 가슴흉통이 반복되는 이유를 찾고 있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역류성식도염이다. 이 질환이 발생한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화끈거리는 흉통증상이다.

가슴이 화끈거리는 흉부작열감 증상이 자주 발생할 때, 그리고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이 들 때 의심해야 하는 역류성식도염은 현대인에게 흔한 위식도역류질환이다. 이는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는 질환을 말한다. 산의 자극이 식도에 가해지면서 환자는 흉통을 겪게 되는데, 이때 식도에 염증까지 난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다.

가슴쓰림이나 신물오름 외에도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명치통증, 답답함, 더부룩함, 팽만감 등의 소화장애 증상은 물론 신트림, 마른기침 목이물감, 쉰목소리, 구취 등의 증상도 잘 나타나는 편이다.

심한 스트레스, 과식, 폭식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의 문제로 인해 위장병을 겪으면서 위산역류에 의한 가슴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원인접근 후 치료에 나서는 것이 좋다. 개인이 위산 억제에만 신경 쓸 경우 재발을 방지하지 못하고, 위산 억제를 위해 사용 중인 약물을 끊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위산을 포함한 내용물의 역류 환경을 만드는 것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다. 위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늦어지게 된다. 이 때 위내에 쌓이는 음식물이나 가스에 의해 내부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위산이나 내용물은 그 압력을 이겨내지 못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따라서 치료는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이와 함께 식도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상태를 꼼꼼하게 파악하고 난 후 개인상태에 맞는 치료탕약이나 약침 등으로 가슴이 쓰리고 아픈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생활요법을 지도받은 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무엇보다 중요한 기본수칙이라 할 수 있다.(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