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익 원장
신재익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좀처럼 뱉어내려고 해도 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목 안에 이물질이 없는 상태는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이 증상을 매핵기라고 부른다.

매핵기는 매, 즉 매실의 씨앗이 걸려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뜻이다. 목 안에는 아무런 이물질이 없지만 불편한 느낌이 지속되고, 기침이 나오거나 켁켁 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상당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목에 이물감이 있고 인후부가 답답하지만 실제 목에 이물질이 없는 경우는 물론 목에서 컬컬한 느낌이 심하고 가래가 자주 끼는 경우, 목소리가 잘 쉬는 경우, 숨을 깊게 들이쉬는 것이 어려운 경우, 마른기침이 자주 나오는 경우, 목이 건조하게 느껴지는 경우, 누웠을 때 기침이 더 심해지는 경우에 매핵기 발생을 의심해야 한다.

증상은 크게 보면 위장 질환, 코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라 할 수 있다. 2가지 문제 중 자신이 가진 목이물감의 원인을 찾는 것에서부터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첫 번째 원인은 ‘위장 운동 저하’다. 칠정이 울결되어 매핵기가 발생한다는 것으로, 스트레스성 소화불량으로 목이물감을 겪는 경우에 위장 운동 저하를 원인으로 볼 필요가 크다.

이런 유형의 환자는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 체기, 트림 등을 동반하게 된다. 이는 소화불량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 되거나 가스로 인해 흉격과 식도가 압박되어 매핵기가 발생하는 케이스다. 이런 경우 위장기능을 높여서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치료탕약을 쓰는 것이 좋다.

코나 호흡기 질환의 경우 호흡기 점막 염증을 매핵기 원인이라고 보면 된다. 만성 인후염, 비염(후비루), 편도선염, 감기 후유증 등 실질 인후 점막의 염증이 매핵기를 발생시키는 경우로 한방에서는 인후의 병은 모두 화라고 표현한다. 여기서 화가 뜻하는 것이 염증이다. 이때소염작용을 위한 처방이 필요하다.

적절한 검사 후 치료는 환자 상태에 맞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생활요법 역시 개인상태에 맞게 지도받아야 목이물감의 재발도 더욱 철저하게 방지할 수 있다.(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