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 원장
최재용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잇몸병, 풍치라고 불리는 치주질환은 치아를 감싸고 있는 치조골과 치은이라고 하는 잇몸조직에 염증이 생긴 걸 의미한다. 치주조직은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토양과 같으며, 질 나쁜 토양에서 나무가 살아갈 수 없듯이 치주질환이 심한 치아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치주질환 초기 단계는 치은염이라고 하여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되고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지만, 이를 방치하면 염증이 치주인대와 치조골까지 퍼지는 치주염으로 진행되어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다. 치주질환은 나이에 비례해서 진행됨으로 고령화 시대가 될수록 그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치주질환의 시작은 치태로부터 시작된다. 음식물을 섭취한 뒤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태가 쌓이게 되는데 시간이 경과하면 누적된 플라그가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 치석이 된다. 치태와 치석은 세균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여기에 사는 세균들이 내뿜는 독소에 의해 잇몸이 자극되어 치은염이 발병하게 되며, 이것이 신체면역이 완화하지 못하는 수준까지 되면 치주염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치주질환 초기인 치은염은 올바른 양치질만으로도 예방이 되거나 스케일링, 약물치료 등으로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염증이 악화되어 치주염으로 진행되었다면 일반적인 치주치료만으로는 증상을 개선할 수 없다. 치주염이 악화되면 치아를 지탱하는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어 치아를 더 이상 쓸 수 없기 때문에 발치 후 임플란트와 같은 시술이 필요하다.

이 경우 스케일링이 중요해지는데, 이는 치아에 붙은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여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은염이 치주염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임플란트와 비교하면 비용이 수십분의 1정도로 저렴하고, 치아와 잇몸건강을 꾸준히 검진하여 다른 치과 질환 들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대부분이 치아나 잇몸에 통증을 느껴야만 겨우 치과를 찾고 있다. 치아나 잇몸이 아프다는 것은 이미 구강질환이 발병하여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고, 한 번 상실된 치아는 다시는 되살릴 수 없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올바른 칫솔질과 양치습관,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등 구강위생을 철저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정기적 치과검진을 통해 잇몸의 상태를 확인하고잇몸질환이 진행된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더 이상의 진행을 막고 향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르다치과의원 최재용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