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선 김용필의 기혈체조 이야기] 어깨통증 원인과 예방치료
어깨통증의 원인은 주로 어깨 관절에 붙어 있는 근육, 연골, 인대 등의 손상에 의한 여러 가지 질환이 포함된다. 어깨통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추운 날씨 어깨 부위 한습(寒濕)으로 인한 시큰거리는 통증과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고정적인 자세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하면서 제때에 어깨 근육을 풀어주지 않고 어깨 운동부족으로 인한 목 근육과 척추변위 협착이나 어깨로 연결되는 승모근이 굳음으로 인해서 오는 열감이 있고 찌르는 듯한 어깨통증과 팔에서 손끝까지 저림증상 등이 있다.

평소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어깨 유연성 기혈운동이 부족하면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굳어지고 등 근육과  견갑골이 마치 맨홀 뚜껑에 흙먼지가 오랫동안 굳어져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견갑골과 어깨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져서 어깨가 무겁고 뻣뻣하여 어깨관절 운동이 제한되며 팔 회전 유연성이 떨어지고 어깨통증이 오게 된다. 이 때 위와 같이 누워서 TP(Trigger Point) 부위에 대고 둥근 밀대봉을 받치고 굴리면서 마사지를 해 주거나, 식물성 오일을 바르고 TP(Trigger Point)를 숟가락으로 눌러서 긁어주는 괄사(刮痧)요법으로 기혈 테라피(氣穴 Theraphy)를 해주면 어깨통증이 완화되며 치료효과가 크다.

어깨 위쪽 한습(寒濕)으로 인한 통증은 어깨 부위에 가볍고 따스한 숄을 걸치거나 조끼를 입거나 따끈하게 찜질해서 어깨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병증(病症) 정도에 따라서 거골혈(巨骨穴)에 부황요법, 괄사요법, 사혈요법, 마사지요법 등을 통해서 어혈을 제거해 주는 방법으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도 좋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생강차, 계피차, 칡차, 대추차, 솔잎차, 양파나 대파 달인 물 등을 자신의 체질과 기호에 맞게 따끈한 차로 마시는 것도 어깨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깨 유연성 강화 기혈체조
어깨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너무 무리한 어깨운동을 하거나 생리적 한계를 넘어서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도리어 어깨 관절뿐만 아니라 어깨 근육통이 오게 되어 어깨통증만 가중된다. 기혈체조는 가볍게 어깨를 풀어주면서 어깨 회전 유연성 및 어깨 근력 강화 기혈순환 운동법이다.

첫번째 뒷목과 어깨로 이어지는 마름모꼴 모양의 승모근을 풀어주는 기혈운동으로 손깍지를 끼고서 머리를 가볍게 서서히 아래로 눌러주도록 한다.

두번째는 손바닥을 펴서 수근(手根)으로 아래 턱을 뒤로 밀어젖혀서 뒷목과 어깨로 이어지는 승모근을 자극한다.

세번째는 아래와 같이 손깍지를 끼고 머리 뒤에 대고서 앞뒤로 상체를 틀어서 스트레칭 기혈운동을 한다.

네번째는 손깍지를 끼고서 상체를 최대한 좌측과 우측으로 상체를 틀어서 스트레칭 기혈운동을 한다.

다섯번째는 어깨를 최대한 뒤로 젖혀진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허리 뒤쪽을 안전하게 잡고서 고개를 최대한 뒤로 젖혀준다.

여섯번째는 어깨 회전 유연성 기혈운동으로 마치 풍차를 돌리듯이 양팔에 힘을 빼고서 힘차게 앞뒤로 돌려준다. (반대 방향으로 반복함)

일곱번째는 위와 같이 왼쪽 팔을 위로 들어서 오른쪽 손으로 머리에 올린 왼쪽 팔목을 잡고서 서서히 잡아당기도록 한다. 이 때 어깨와 양 팔의 근육이 스트레칭 되면서 가슴의 늑막과 횡격막이 최대로 펴지면서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어깨 부위 기혈순환이 좋아진다. (반대 동작 반복함)

여덟번째는 한쪽 팔을 번쩍 위로 들고서 겨드랑이 가운데 극천혈(極泉穴)을 손바닥으로 쳐주어 자극하면 심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림프해독에 도움을 주어 어깨통증 해소에 좋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 (반대 동작 반복함)

아홉번째는 책상을 뒤로 한채 양 손으로 책상을 잡고서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해서양팔과 어깨 근력을 향상시킨다.

열번째는 가슴을 약간 앞으로 내밀고 척추를 바르게 펴고서 제자리 걷기로 무릎의 반동을 이용하면서 어깨의 힘을 최대한 빼고서 팔을 뒤로 힘차게 젖히고 걷는다. 틀어진 쇄골을 바로 잡아주고 견갑골과 어깨 회전 유연성에 도움을 준다. (실외에서 걷기 운동을 할 때는 가볍게 팔을 뒤로 많이 젖혀 주면서 걷기를 해도 좋다)

기혈체조는 잘못된 습관으로 틀어진 체형을 바로 잡아주고 어깨 관절뼈와 근육을 본래의 제 위치로 오게 하여 체형을 바르게 하는 기혈순환 운동법이며 평소 기혈체조를 매일 꾸준히 시간이 나는 대로 실천하게 되면 어깨 회전 운동을 할 때 뚝뚝 거리는 소리도 사라지면서 마치 기름을 칠한 것과 같이 어깨관절 회전의 유연성이 회복되고 어깨통증도 점차 감소되어 어깨가 가볍게 느껴지면서 기분(氣의 분포)이 좋아진다. 특히 어깨근육, 연골, 인대와 신경세포가 회복되며 기혈순환이 원활하여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체형교정 운동법이다.

▲ 월선 김용필 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월선 김용필 회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기혈테라피 및 기혈도 독창개발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체형관리 기혈운동치료사 지도교수
불교대학 평생교육원 정신통일수련원 원장
국제베이비플래너협회 건강운동 기혈도 지도교수

현)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