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선 김용필의 기혈체조 이야기] 국제기혈도협회는 지난 16일 오후 2시부터 사당동 미래촌 미래마을학교에서 셀프건강 기혈운동 일곱번째 특강으로 우리 몸에 척추의 받침대가 되고 있는 척추와 고관절과 무릎관절이 몸의 중심이 되며 종족을 보존하는 생식기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하면서 척추와 이어지는 골반이 잘 틀어지는 원인과 골반교정 예방 기혈운동이 우리 몸의 중요한 역할과 비중이 크다는 것을 참가자들이 몸소 절실히 느꼈다고 했다. 이 강의에는 서울대학교 사서관리 김옥수 선생님, 국제기혈도협회 권태안 고문, 약사사 스님 등 기혈도에 관심이 많은 관계자 여러분이 참석을 했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과 질병
골반은 인체의 기둥인 척추의 받침대이고 척추와 고관절과 무릎관절을 이어주는 몸의 중심이 되며 종족을 보존하는 생식기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이다.  평소의 습관적으로 잘못된 생활 자세, 비대칭운동, 노화, 출산,  만성스트레스, 척추 디스크나 협착, 사고 등의 원인으로 골반이 틀어지게 된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고관절의 위치도 좌우 평형이 맞지 않아서 양쪽 다리의 길이도 차이가 나게 되며, 신체 내의 장부 위치도 틀어지게 되어 기혈순환이 좋지 않으며 신체의 밸런스가 맞지 않고 척추관련 질환이 오게 된다. 결국은 골반이 틀어짐으로 인해서 허리통증, 좌골신경통, 고관절염과 무릎관절염 등의 원인이 되고 하체로 내려가는 기혈순환이 좋지 않게 된다. 또한 골반 주위의 근육이 굳게되면 걷는 자세도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불안정하게 되고 다리부종이나 근육이 갑자기 뭉쳐 쥐가 나거나 발냉증의 원인이 된다.

삐뚤어진 골반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게 되고 골반에 붙어있는 근육인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도 딱딱하게 뭉치면 기혈순환은 더욱 원활하지 않게 되어 근육 속을 통과하는 신경 혈관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골반 속에 있는 비뇨 생식기로 흐르는 호르몬과 혈행(血行)이 좋지 않게 되어서 여러가지 질환이 오게 되는 것이다.

골반 틀어짐과 골반근육이 경직되거나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면 골반 내부에 자궁과 방광, 대장을 지탱하며 요도와 질, 항문의 수축이완 운동을 담당하는 골반저근의 약화로 늘어지게 된다. 또한 노후나 늘어난 뱃살로 인해서 하복부의 근육이 약화되면 재채기를 하거나 갑자기 크게 웃거나 갑자기 뛰어갈 때 소변이 조금씩 흘러나오는 요실금이 오게 된다. 이런 경우 골반 근육을 잘 풀어주는 기혈 테라피를 해주고 물리적인 골반 교정과 골반교정 기혈체조로도 방광염이나 비뇨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가 있다.

골반이 틀어지는 구체적인 원인
1. 푹신한 쇼파에서 습관적으로 옆으로 누워 있는 경우
2. 잠잘 때 한쪽방향으로만 누워자는 경우
3. 컴퓨터를 할 때 모니터가 정면에 두지 않고 한 옆으로 치우쳐서 일하는 경우
4. 다리를 꼬거나 양쪽 다리를 한쪽 방향으로 하고 앉는 자세
5. 한쪽 다리만 세우고 앉는 자세
6. 쪼그리고 앉아 한쪽 무릎에 힘을 주고 일하는 자세
7. 한쪽 다리에 몸의 중심을 두고서 짝다리로 서있는 자세
8. 한쪽 무릎이 안좋아 다른 한쪽 무릎에 힘을 주고 걷는 경우
9. 11자가 아닌 안쫑걸음이나 팔자걸음으로 걷는 경우
10.한쪽 방향으로만 힘을 주는 비대칭운동(골프, 축구, 배드민턴,탁구,테니스 등)

골반 틀어짐으로 인한 질병
11.  골반저근 약화로 인한 요실금 (임신, 출산, 노화)
12.  요통, 좌골 신경통, 척추 디스크나 협착, 관절염, 다리 저림, 다리 부종, 발냉증
13.  복부 비만, 만성피로,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경직, 소화불량
14.  만성 변비, 방광염, 전립선염, 요실금, 변실금
15.  노화로 인한 다리관절 약화 및 근력 약화

골반교정 기혈운동

1. 골반교정 기혈운동 방법

1)바르게 앉아서 양발 외측을 붙인채 고개를 들고 양손으로 무릎을 잡고서 깊게 들숨(숨을 들여마심) 항문 괄약근을 조이면서 상체의 체중을 이용하여 무릎을 누르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2)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머리가 바닥에 닿으면 천천히 날숨(숨을 내쉼)을 하면서 상체를 들면서 항문 괄약근을 풀면서 척추를 세우고 어깨를 약간 뒤로해서 상체를 펴고 앉는다. (1.2동작 반복)

2. 벨트 골반교정 기혈운동
1)골반을 골반교정 밸트로 꽉조인다.
2)편안하게 누운 채 무릎을 세우고서 깍지를 낀 손으로 무릎을 붙여서 잡는다.

3)천천히 들숨을 하며 머리를 들어 올리고 항문 괄약근을 조여준다
4)천천히 날숨을 하며 머리를 내리면서 서서히 항문 괄약근을 풀어주고, 두 다리는붙인 상태에서 무릎을 펴고 발목은 안쪽으로 꺽어준다.

5)두 다리를 번쩍 위로 들면서 그 반동으로 일어나 앉고 다시 앞뒤 구르기를 반복한다. 이 때 두 발을 모아서 틀어지지 않도록 하고 두 무릎을 잘 붙여서 굴러야 한다.

6)앞뒤 구르기가 잘되시는 분은 두 다리를 위로 쭉 뻗어서 발끝이 바닥에 닿도록 하여 스트레칭을 해 준다. 이 동작은 골반교정 효과뿐만 아니라 척추 교정효과와 유연성 강화에 좋다. (1.2.3.4.5.6 동작 반복)

※ 유연성이 많이 떨어지시는 분은 구르기를 충분히 연습하다가 서서히 다리가 머리 뒤로 넘어가서 발끝이 바닥에 닿도록 하는 것이 좋다. 모든 운동은 충분하게 기본 몸풀기 기혈운동을 한 후에 자신의 신체 유연성 상태를 고려해서 조금씩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3. 골반교정 근력강화 기혈운동
1)양팔을 편안하게 양 옆에 두고서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여 중심을 잡는다.
2)아래와 같이 엉덩이를 들면서 천천히 들숨을 하고 항문 괄약근을 조이면 둔부 대둔근, 소둔근, 요방형근 뿐만 아니라 다리 모든 근육의 근력 향상과 뱃살 빼기 효과 및 척추교정 효과에 좋은 골반교정 근력강화 기혈운동이다.

2)둔부를 위로 든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면서 엉덩이를 앞. 뒤. 좌. 우로  가볍게 흔들어 주면 척추교정 및 틀어진 골반 교정 효과와 굳어진 근육의 유연성 이 좋아진다.
3)마지막 동작은 머리를 뒤로 젖혀서 백회혈을 바닥에 닿도록 하여 경추교정과 뇌의 기혈순환을 촉진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유연성이 떨어지는 분은 바로 머리를 뒤로 젖히지 않고 사전에 충분하게 목 회전운동을 한 후 서서히 머리를 뒤로 젖히는 것이 좋다.

4. 좌우대칭 신체평형 기혈운동 

1) 바른 자세로 양쪽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더 넓게 11자로 벌리고 서서 양손을 모은 손의 중심이 코끝과 가슴 정중앙 (단중혈)과 일직선이 되도록 맞춘 후 천천히 앞으로 숙인다.

2) 이 때 머리를 들어서 고개를 뒤로 젖히고 반드시 양쪽 다리 무릎 뒤쪽의 오금을 펴주면 양쪽 다리 근육에 힘이들어 가면서 틀어진 골반뼈가 원래의 바른 자세로 오게 된다.

3) 좌우대칭 신체평형 기혈운동을 하기 전후(前後)로 위와 같이 허리에 손을 얹고서 천천히 뒤로 젖혀주어서 척추와 허리 근육을 반대 동작으로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은 많지만 매일 지속적인 골반교정을 위한 골반근육 기혈운동의 실천과 습관적인 잘못된 생활자세를 바르게 바꿔 준다면 골반이 틀어짐의 교정효과와 예방효과가 있다. 또한 바른 자세와 기혈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혈행이 좋고 몸 속의 장부도 원래의 정상적인 상태에서 소화 흡수 활동과  대사작용 및 기혈순환도 원활하게 된다.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고 살아있는 것은 바로 근육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근육은 대략 650~850개 정도이며, 의지(생각)에 따라서 움직이는 수의근(隨意筋)과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불수의근(不隨意筋)이 몸의 체중의 절반은 차지한다. 그러므로 근육만 잘 풀어주는 기혈테라피와 기혈운동만으로도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건강할 수 있고 면역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 월선 김용필 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월선 김용필 회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기혈테라피 및 기혈도 독창개발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체형관리 기혈운동치료사 지도교수
불교대학 평생교육원 정신통일수련원 원장
국제베이비플래너협회 건강운동 기혈도 지도교수

현)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