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이창진의 포토에세이]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는 미국의 아이비 리그 사립대학교이다. 하버드 대학교는 오랜 역사와 큰 영향력, 그리고 많은 재산으로 세계의 일류 대학 중 하나가 되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며, 처음에는 '새로운 대학'(New College) 또는 '새 도시 대학'(The college at New Towne)으로 불렸으나, 1639년 3월 13일에 '하버드 칼리지'(Harvard College)라는 이름을 지었다. 젊은 청교도 성직자 존 하버드의 성을 따서 지은 것이다. 그는 유언을 남겨서 4백여권의 책과 재산의 절반인 현금 779파운드를 학교에 기부하였다. 훗날에 여러 학과와 전문대학원들이 통합되면서 하버드 대학교가 되었다. 지금도 학부는 하버드 칼리지라고 부른다.

찰스 윌리엄 엘리엇은 40년간 하버드 총장으로 일하면서 하버드 대학교를 근대 연구 대학으로 변모시켰다. 엘리엇의 개혁은 선택 과목, 소규모 강의 등에 관한 변화도 포함하고 있었다. 하버드 모델은 미국 교육에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는 현재까지 졸업생과 교수를 포함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15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또한 프랭클린 루즈벨트와 존 F. 케네디를 비롯해서 버락 오바마에 이르기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총 8명의 미국 대통령, 69명의 노벨상 수상자, 36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미국에서 가장 많은 21명의 연방 대법원 대법관과 7명의 세계은행 총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62명의 억만장자와 미국에서 가장 많은 335명의 로즈 장학생이 하버드를 졸업했다. 세계 각국에 포진한 하버드 유학파들로 인해 하버드 출신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도층을 형성하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미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높은 권위를 자랑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학부는 4년제 과정이다. 학부 학생들은 의학, 법학, 경영학 등의 전문 분야는 공부할 수 없으며 자연과학, 응용과학, 사회과학, 인문학 등을 공부한다. 전문대학원 과정에 메디컬 스쿨, 로스쿨, 비즈니스 스쿨과 케네디 스쿨 등을 두고 있다.

<미디어파인의 사전 허락없이 본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을 금합니다. 무단 사용시 저작권법의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