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안용갑의 와인이야기] 와인 잔은 튤립 모양에 긴 손잡이 스템이 있는데, 이것은 사람의 체온이 와인에 전달되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다. 또한 건배를 할 때 볼을 잡고 하는 것보다 맑고 청아한 소리를 느낄 수 있어 스템을 잡고 마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볼모양이 위로 올라 갈수록 좁아지는 이유는 와인의 향이 밖으로 나가지 않고 글라스 안에서 맴돌도록 고안된 것이다. 와인 잔은 와인의 색깔을 즐기기 위해서 무색투명해야 하며 그 두께는 얇을수록 좋다.

화이트 와인 잔과 레드 와인 잔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드 와인 잔은 보통 화이트 와인 잔 보다 좀 더 큰데, 이것은 레드 와인이 간직한 풍부한 향을 즐기기 위한 것이며, 화이트 와인 잔이 보다 작은 이유는 차게 마셔야 할 화이트 와인의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한 것이다.

샴페인과 같은 스파클링 와인은 입이 좁고 더 길쭉한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와인의 기포가 지속적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좋은 샴페인의 경우, 길쭉한 잔속에서 작은 기포들이 계속해서 올라오는 것을 보는 것도 큰 즐거움이다.

와인 잔 관리요령
와인 잔을 씻을 때는 세제를 너무 많이 쓰지 않고 손으로 씻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에 헹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며, 씻고 난 다음에는 종이 냅킨으로 먼저 가볍게 닦고 나서 면 타월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와인 잔을 보관 할 때는 똑바로 세워서 보관할 수도 있지만 오래 보관하면 먼지가 들어갈 수 있어, 거꾸로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때 주의할 점은 와인 잔 옆에 냄새가 나는 물건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잔에 냄새가 배어 있으면 와인의 맛을 제대를 즐길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