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안용갑의 와인이야기] 와인 병을 개봉하려면 먼저 코르크 마개 위에 덮고 있는 얇은 알루미늄 호일을 코르크 스크루에 있는 작은 칼을 이용하여 제거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호일에 쌓여 있던 코르크의 상태를 살펴보고 더럽거나 곰팡이가 끼여 있으면 깨끗이 닦아낸다.

다음으로 코르크 스크루의 끝을 코르크 마개 위 중앙에 대고 조심스럽게 돌린다. 이 때 코르크 마개의 90% 정도 들어가면 멈춘다. 스크루가 너무 깊이 들어가서 마개를 관통해 버리면 코르크 조각이 와인에 떨어질 수 있다.

이제 코르크 마개를 조심스럽게 잡아당긴다. 요즈음 코르크 스쿠루는 지랫대를 이용하여 별로 힘들이지 않고 마개를 빼낼 수 있다. 빼낸 코르크 마개는 조심스럽게 빼서 내려 놓은다. 이 때 마개를 살펴보고 충분히 젖어 있는지 확인한다. 젖어있지 않은 것은 병을 세워서 보관했다는 증거로 바람직하지 않다.

스파클링 와인의 코르크 마개를 따는 일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병목 부분에 씌워진 캡슐을 제거하고, 코르크를 손으로 확실하게 누른 다음 철사를 제거한다. 그리고 오른손으로 코르크를 감싸면서 천천히 돌리고 병은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이때 감각적으로 코르크가 빠졌다고 느낄 수 있는데, 손에 힘을 주면서 서서히 빠지도록 유도한다. 그렇지 않으면 뻥 소리가 나면서 와인이 넘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