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김권제의 생활어원 및 상식] 클라리넷(clarinet)은 서양고전음악 목관악기 중 하나이다. 거의 원통모양이며 취구에 하나의 리드를 붙인다. 클라리넷은 다양한 크기와 음높이를 가져 종류가 24종이 넘는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이제 쓰이지 않거나, 특수한 경우에만 쓰인다. 클라리넷은 보통 오케스트라의 음조율 악기가 된다.

현대 클라리넷은 마개방식에 따라 운지법이 달라 독일식과 프랑스식으로 나뉜다. 이들은 마개방식, 모양과 리드 등이 달라 음질과 음색에 차이를 보인다. 독일식 클라리넷은 독어권 국가에서만 쓰고, 19세기 후 산업화와 식민지경쟁에서 프랑스가 앞섰기 때문에 프랑스식이 세계적으로 쓰인다. 악기개량자의 이름을 따서 각각 독일식은 욀러식 클라리넷, 프랑스식은 뵘식 클라리넷이라 한다.

트럼펫 사촌 ‘클라리넷(clarinet)’은 어디에서 유래가 되었을까?

‘clarinet’ 어원은 두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이탈리아어 ‘clarinetto’에서 유래되었는데, 중세 라틴어 ‘claro(trumpet)’에서 유래한 ‘clarino’에 접미사 ‘-etto(작은)’가 결합되었다. 18세기 초 등장한 클라리넷이 고음역의 트럼펫과 비슷한 음역을 내어 트럼펫 대용으로 사용하며 붙은 이름이다. 다른 설은, 프랑스어 ‘clarinett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단어는 중세 라틴어 ‘claro(trumpet)’에서 유래한 ‘clair(clear)’가 프로방스어나 고대 프랑스어 ‘clarin/ clarion(oboe)’이 되고 다시 ‘clarine(bell)’이 되며 여기에 지소사 ‘-ette’가 합성되었다. 영어 ‘clarinet’은 1733년 초에 나타났고 이제 구어인 ‘clarionet’은 1784년 나타나 20세기 초까지 사용되었다.

[김권제 칼럼니스트]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