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 운정신도시 진심한의원 강현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강현구 원장 칼럼] 여름 휴가철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다시금 일상으로 돌아오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 일상이 아닌 한의원, 한방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있다. 휴가를 보내기 위해 차량을 이용하던 중 사고가 발생하여 치료가 필요한 교통사고 환자들의 이야기다.

교통사고는 사고 당시의 부상보다 후유증이 더 문제가 된다. 사고 당시 신체가 경직되어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서서히 풀리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 대표적인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으로는 관절 및 근육 통증, 근골격계 비틀림, 불면증, 긴장감, 두통 등 정신적 손상 등 전방위적인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초기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성화되어 수개월에서 수년간 반복적인 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특히 단순 접촉사고나 경미한 교통사고라면 간단한 검사만 받은 뒤 치료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지만, 후유증은 외상보다 내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정밀한 검사가 요구된다.

경기도 파주 와동동에 위치한 진심한의원 강현구 원장은 “후유증은 교통사고 당시 상황과 부상정도, 증상에 따라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어혈로 인해 기혈 흐름이 막히게 되고, 이에 따라 통증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어 한약이나 침, 뜸, 부항 등의 한의학적 치료로 어혈을 배출하고 단계적 치료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원장은 “특히 후유증은 당사자도 증상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일률적이거나 광범위한 치료만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면밀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방요법을 통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다양하다. 침과 한약, 부항 등을 이용해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해 신체 전반에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한다. 이어 뜸이나 물리치료, 한방 물리요법과 추나요법으로 경직되거나 뒤틀린 뼈와 근육을 바르게 교정하고 혈액순환 개선, 뭉친 연부 조직을 풀어주고 기혈을 정상적으로 순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운정신도시에 있는 진심한의원 강현구 원장은 “자칫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교통사고 후유증은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꼭 한의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충분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한방요법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진행하므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에 도움을 주며 자동차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므로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

한편, 한방치료카네트워크는 운정신도시점 진심한의원(원장 강현구)을 비롯해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대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전국의 한의원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꾸준한 연구와 교류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법을 공유하여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