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박창희의 건강한 삶을위해] 누군가 우스갯소리로 이런 말을 했다. 살도 빼고 돈도 모아야 하는데 돈 빼가며 살만 모으고 있다고. 뭐 따져보면 사는 게 다 그렇다. 사실 인생이 뭐 대수롭거나, 거창할 것 없어 먹고 즐기고 인간끼리 부딪치며 살아가면 그뿐일 게다. 그러기 위해 돈 걱정, 병 걱정이 없어야 한다. 인생 뭐 별거 있나 하는 호기로움도 주머니 속 돈 비고, 병들어 누우면 끝이다. 산다는 것은 입는 것과 먹는 것, 자는 것 등 삶과 관련된 모든 것을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연속성, 그리고 영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의 끝은 항상성이 모두 떨어지는 시점, 즉 죽음이다.

우리는 만족스러운 삶을 후회 없이 살기 위해 살 빼가며 돈 모으려 기를 쓰는데 그 과정이 혹독하니 돈만 쓰고 살만 불리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는 것이다. 그나마 요즘 핫하다는 맛집을 찾아가 기대에 부응했든, 그렇지 않든 한 그릇 먹고 온 날은 나중에 자랑스레 말할 거리라도 만든 셈이다. 그러나 묘약이라고 떠들어댄 다이어트 제품을 먹고 부작용 또는 살엄청불려네게되돌려줌니즘에 빠져 낭패를 본 경우는 돈 쓰고 살 불린 사례 중 최악임이 분명하다.

문제는 불쾌한 경험을 했음에도 이러한 시도가 단발성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생활습관 개선이 아닌 특정한 비법으로 살을 뺄 수 있다는 믿음을 신앙처럼 품은 다이어터가 자신의 마음을 되돌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의 귀는 일명 팔랑귀다. 오뉴월에 열리는 오이만 먹고 45kg을 뺐다는 소리에 새벽부터 가락동 청과시장을 찾거나, 한 병에 315알이 들어, 하루 15알, 21일을 먹으면 뱃가죽이 등가죽을 이산가족처럼 상봉할 정도로 효력이 좋다는 일제 약을 인터넷에 접속해 뒤지기도 한다.

사람들이 평상시에 갖고 있던 궁금증을 정리해보면 대중이 다이어트에 갖는 생각이 얼마나 왜곡되었는지 명확히 알 수 있다. 일반인들이 필자에게 던지는 가장 많은 질문은 무엇을 먹어야 살이 빠지는가이다. 정상적인 체지방 감소는 장시간 저강도 운동 시 지방분해효소의 도움을 받아 세포 속으로 유입된 유리지방산이 에너지로 산화하는 방법 외엔 없다. 특정한 무엇인가를 먹으며 살을 뺄 수 있다는 그릇된 생각이 하늘의 별처럼 가슴에 박힌 계기는 간단하다. 예를 들어 신도들을 불러 모아 영생을 부르짖고 그들의 등을 쳐 자신의 배를 불린 사이비 교주가 있다 치자. 잊을만하면 고개를 드는 이런 일이 반복되는 이유는 분명해 실체가 없는 것에 대한 어리석은 믿음 때문이다.

필자 역시 다이어트는 실체가 없는 뜬구름 같은 것이라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영생의 실체를 믿은 이들이 사이비 종교에 속아 가정과 재산을 날리듯 다이어트 역시 실체가 있다고 믿는다면 실패할 확률이 아주 높다. 식습관과 운동이 적절하게 균형 잡힌 생활의 지속이 있을 뿐, 일시적 성격이 강한 개념의 다이어트라는 건 애당초 우리 곁에 존재하지 않았던 거다. 존재하지 않는 것을 있는 양 부각하는 것, 즉 실존하지 않는 실체를 만들어내는 데는 간단한 이유가 있다. 그로 인해 취할 수 있는 이익이 많음을 아는 자들이 널렸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대한 필자의 일관된 생각은 다음과 같다. 살이 빠진다는 특정 음식을 먹거나, 살이 빠진다는 특정 운동을 하는 행위를 절대 하지 말라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특별하게 정해진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은 그것의 평생 지속이 어렵다. 목표를 정하고 일시적으로 체중을 줄이려는 다이어트의 종말은 허무하다. 살을 빼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행위의 평생 지속이 가능한지, 그렇지 못한지를 먼저 따져야 한다.

다이어트의 선택이 아니라 평생 지속이 가능한 범위의 음식 조절, 그리고 운동이 균형 잡힌 생활의 선택이다. 허황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호언장담하는 식의 다이어트는 사이비 교주의 믿느냐는 주문에 믿는다고 맹목적으로 외치는 꼴과 다름없다. 이제 절대 믿지 않는다고 외칠 때도 되지 않았나.

▲ 박창희 다이어트 명강사

[다이어트 명강사 박창희]
-한양대학교 체육학 학사 및 석사(동대학원 박사과정 중)
-건강 및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