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동전이 내 나이와 같다. 난 동전처럼 쓸모있게 살고 있는가?
하루, 카페 탁자 한 평이 내 온 세상이다. 그 하루의 한 평을 스타트업 마인드로 채우고 있는가?
5G, 4차 혁명의 첨단에 살지만, 화이트 셔츠와 청바지 입은 “짧은 여행”이나 만보기와 동행하는 “동네(도심) 투어”가 더 행복할지 모르겠다.

▲ 방콕 오쿠라(Okura) 호텔

■ 타히티관광청,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Pick Your Paradise” 론칭

- 캠페인 전용 마이크로 사이트를 방문하면 어드벤처, 문화, 로맨스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된 타히티 여행 정보와 이미지를 경험하고,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가상투어를 떠나고, 나만의 타히티 여행일정을 구성해 볼 수 있음
- 사이트에는 국내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타히티의 섬들” 패키지 상품을 확인하고 상담 신청 가능

하와이관광청, 관광청 공식 유튜브 채널 “알로하 TV” 개국

- 하와이 현지 축제, 이벤트 소식, 최신 호텔 및 투어 정보, 맛집 정보 뿐만 아니라 하와이 전통문화, 하와이 스타일의 생활방식, 여행시 안전 주의 사항 등을 영상 콘텐츠로 소개
- 개국 기념 영상으로 뷰티 크리에이터와 콜라보한 “걸즈 트립 투 하와이”라는 컨텐츠를 선보임

하나투어 박람회, “올해의 목적지”로 필리핀 선정
- 필리핀관광청의 2019년 추천 여행지인 팔라완, 시아르가오, 보홀
- 특히 보홀은 타르시어 보존센터, 초콜릿 힐, 바클레욘 등의 육지관광과 알로나비치보홀, 로복 리버크루즈, 버진 아일랜드, 발리카삭 등의 해양관광이 조화를 이룬 곳

■ 내일투어, 인도네시아 전문 사이트 “다시 만난 인도네시아” 오픈

- 내일투어가 선정한 대표 여행지는 신들의 섬 “발리”, 윤식당 촬영지 “롬복”, 화려한 대도시 “자카르타” 세 곳이며, 지역별 가볼만한 곳, 즐길거리, 숙박시설을 정리해 탭별로 안내
- 내일투어가 선정한 특별한 섬은 수마트라, 칼리만탄, 술라웨시, 코모도 등 네 곳이며, 특히 코모도는 발리에서 가까운 섬

■ 구글, “여행의 가까운 미래” 발표

- 이미지 인식 기능 강화. 현지어로 작성된 레스토랑 메뉴를 스캔하면 인기 메뉴와 메뉴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구글 지도와 연동해 해당 메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후기까지 보여줌
- 렌터카와 영화 예약 서비스에 우선 적용 예정인 구글 듀플렉스(AI)와 더불어 호텔 예약이 가능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여행 관련 다양한 분야로 확장 예정. 특히 구글 어시스턴트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간 음성인식 기능을 갖췄고, 외국어 영상은 자동으로 번역된 자막을 생성하고, 청각 장애인들을 위해 음성을 텍스트로 즉시 번역하는 신기능도 선보임
- 구글 지도는 파란색 점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표시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AR로 표시된 마크를 보며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고, 사용자의 이전 행동을 기반으로 이벤트와 축제 등으로 추천하는 범위를 확대
- 금번 개선된 기능은 자유여행객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로 지속 확대될 계획

■ 트립닷컴, 서울·인천 몰 옆 호텔 예약 분석 결과 (전년 대비 평균 4.7배 증가)

- 미세먼지 없는 편안한 호캉스를 즐길 수 있고, 날씨 제약없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것이 인기 요인. 미세먼지로 확산된 몰링(Malling) 문화에 더불어 인기 지속될 예상
- 특히 인천 파라다이스시티는 전년 동기 대비 예약이 6배 증가. 자체적으로 대형 카지노, 쇼핑몰, 클럽, 어린이 테마파크, 실내 광장(플라자) 등을 갖추고 있으며, 제프 쿤스, 데미안 허스트, 쿠사마 야오이 등의 예술작품 3,000여점이 전시돼 있어 인스타그래머블한 호텔로 유명
- 이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여의도 콘래드 서울, 영등포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등도 높은 예약 상승률을 보임

▲ 방콕 오쿠라(Okura) 호텔

■ 터키항공(TK), 이스탄불 신공항 라운지서 터키 현지미술 전시회 개최

- 이스탄불 현대미술관과의 제휴를 통해 이스탄불 현대미술관 소장 작품 38점을 선정하여 터키항공 비즈니스 라운지에서 특별 전시
- 작품은 매년 세 차례에 걸쳐 교체 전시할 예정으로, 탑승대기시간을 특별한 문화경험으로 전환

■ 브뤼셀항공, 브뤼헬 작품으로 비행기 동체 디자인

- 벨기에 플랜더스 정부가 3년간 진행하는 “플랜더스 마스터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8년 루벤스 고향인 안트워프, 2019년 브뤼헬이 많은 시간을 보냈던 안트워프와 브뤼셀, 2020년 반 아이크(세계 최초로 유화를 창안)의 도시인 겐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를 추진
- 피터르 브뤼헬 서거 450주년을 기념해 비행기 내외부에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디자인한 신형 비행기는 오는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미술전에서 일반인에게 처음 공개될 예정이며, 향후 5년간 유럽과 중동 지역 노선에서 운행할 예정

■ 스테이폴리오, 베트남 “퓨전 리조트 푸꾸옥” 예약서비스 오픈

- 국내 유일의 파인스테이 예약서비스 스테이폴리오는 베트남 퓨전 그룹의 대표 리조트이고 20헥타르 면적에 총 130개의 고급 풀빌라를 가진 “퓨전 리조트 푸꾸옥” 예약서비스 오픈
- “퓨전 리조트 푸꾸옥”은 최고급 스파 마사지를 무료 이용 가능하고, 프라이빗 수영장, 스팀사우나, 바이크 트레킹, 숲 산책 프로그램, 요가 시설 등을 갖춘 웰빙과 휴양이 어우러진 하이엔드 리조트
- 스테이폴리오는 “케어바이서비스”를 통해 숙소 소개와 에약, 결제와 룸스프레이와 음악, 음악과 책 큐레이션 등 혜택 제공 (홈페이지를 통해 브랜드 다큐멘터리 영상과 매거진을 볼 수 있음)
▶ 스테이폴리오가 “퓨전 리조트 푸꾸옥” 건축 및 인테리어에 참여(협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소비자 눈높이 맞춰 “노노상품” 인기

- 하나투어가 4월 론칭한 우리끼리는 예약자 1,500에 달하는 등 기존 패키지 상품의 피로감 줄인 노노(노쇼핑,노옵션) 상품과 소그룹 단독여행 상품에 소비자 반응
- 노랑풍선 “제로패키지”, 모두투어 “우리모두”, 하나투어 “우리끼리” 브랜드
- 상품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소비자 저항이 심한 쇼핑과 옵션이 사라져 상담이 수월하고, 판매대리점의 경우 상품가가 높은 만큼 수수료 수익이 높아지는 장점 (현지 가이드가 추가수익을 얻기 힘들다는 것이 애로사항이지만, 가이드 일비 보장 등의 대안 모색중)

▲ 방콕 오쿠라(Okura) 호텔

■ 마케팅 단신

- 프랑스관광청, 프랑스 상품 판매 여행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2019 파리 워크숍” 개최
- 체코관광청, 74회째를 맞는 체코 대표 음악 축제 “프라하의 봄” 개최 (5.12일부터 6.4일까지)
- 중국 광둥성, 외국인 관광객 대상 6일간 무비자 제도 시행 : 선전, 광저우 지역부터 시행
- 부킹닷컴, 자국 환대문화에 대한 자긍심 조사(여행객들 대상으로 타국과 자국의 숙박경험을 비교했을 때, 자국 환대문화가 더 좋은가를 조사) : 1위 태국(85%), 2위 인도네시아(83%), 3위 멕시코(77%), 4위 대만(77%), 5위 인도(75%)
- 아고다, 추천 가족여행지 베스트 6 : 제주도, 오키나와 (일본), 다낭/호이안 (베트남), 괌 (미국), 세부, 코타키나발루 (말레이시아)
- 세계 3대 분수 쇼: 바르셀로나 몬주익 분수, 두바이 분수,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호텔 분수
- 일본 최대 푸드 페스티벌 “만파쿠 2019” 도쿄에서 개최
- 일본 최고 럭셔리 리조트 그룹 “호시노 리조트”, 국내 홍보대행사로 여행·라이프스타일 특화 홍보회사 지오코리아 선정 ※플래그십 브랜드 호시노야, 럭셔리 료칸 브랜드 카이, 리조트 브랜드 리조나레, 부티크 호텔 브랜드 오모 등 4개 브랜드 포함, 일본 국내외 37개 시설 운영중
- 콘톨투어X에티하드항공(EY,아랍에미레이트), 프랑스 마니아 대상 프랑스 10일 상품 출시. 파리 줄이고 몽생미셸~아비뇽~모나코 섭렵
- 비욘드코리아X미라클피싱X월배닷컴, 전문 인솔자가 함께하는 낚시 상품 출시 : 태국 파타야, 대만 카오슝 낚시 투어 5일 상품(159만원)
- 인천-장가계 직항 오픈
- 일본 홋카이도 토크콘서트, 5.18일 KT스퀘어 1층 드림홀에서 개최 (사전등록 사이트 통해 접수)
- 몽키트래블, 두번째 태국 로드쇼 개최
- 미주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챠트 마일리지가 아닌 다이내믹 프라이싱 적용
- 에어서울(RS), 가정의 달 맞이 일본 전 노선 “Forever(영원) 특가” 프로모션 진행 : 영원 특가는 항공운임이 0원으로 유류활증료와 제세공과금만 결제하면 됨. 탑승기간은 5.8일부터 7.20일까지이며 에어서울 홈페이지 회원에 한하여 선착순 구매가능
- 중국남방항공(CZ), 반려동물 운송 운임 변경
- ANA항공(NH), 이코노미 클래스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 일부 유료화
- 한국관광공사, 문화관광해설사 신규 양성교육과정 운영 : 지자체 공모를 통해 대상자로 선발된 자에 한해 참가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은 100시간, 현장수습은 105시간(3개월)
- 하나·모두 투어, 4월 해외여행수요 작년 동월 대비 14.6% 감소
- 문화체육관광부, 2019 중국전담여행사 지정신청 접수 (KATA 온라인 전용채널을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
- 베러앤모어, 역경매 단체 숙박 매칭 플랫폼 론칭 : 수요자가 숙박 요청하면 인근 호텔이 입찰
- 롯데제이티비, 창립 12주년 “이리와” 이벤트 진행 : 일리(12)있는 여행, 가성비 여행, 핵인싸 여행 예약자에게 사은품을 제공하고, 벌써 12시 이벤트, 여행_어벤져스 이벤트 등을 진행
-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 검색어 트렌드 조사
ㅇ관광지 검색은 경복궁, 인사동, 동대문, 명동
ㅇK-Food 관심 키워드는 필리핀은 삽겹살, 베트남은 비빔밥, 대만은 쥐포, 홍콩은 치즈소시지, 태국은 소주
ㅇ인기 키워드는 방탄소년단, 김치, 태권도
ㅇ떠오르는 키워드는 서울, 패션, 사진, 여행, 서울에서 아이와 할만한 일

▲ 방콕 오쿠라(Okura) 호텔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