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사무이 실라바디

■ 인터파크투어X빅스비(삼성전자 인공지능 서비스), 국내숙박/항공정보 검색 및 예약 서비스 출시
- 빅스비를 통해 국내여행상품 검색시, 고객이 원하는 날짜의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인터파크투어 웹페이지로 연결하여 해당 상품의 예약까지 가능하게 함

■ 디지털 트래블 동향
- 메리어트호텔은 5,000여개의 체인에서 AI기반의 챗봇을 활용해 예약변경, 잔액 또는 영수증 확인 작업이 가능
- 시저스엔터테인먼트(미국 글로벌 복합리조트기업), 게임 및 카지노 분야 등 규제 때문에 클라우드로 바꿀 수 없는 분야를 빼고는 마케팅, 인사관리, 사내포털 등 거의 모든 부분을 클라우드로 전환했고, 실시간 마케팅을 위해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한 가상 안내(컨시어지) 서비스를 출시
- 국내항공사, 여행사와의 API 연동 확산으로 GDS 패싱 속도전 돌입
- 플레이스엠(국내 SI업체), 채널통합관리시스템(A-CMS), 현장판매와 온라인 구매인증 키오스크(A-Kiosk), 홈페이지 예약결제시스템(A-RMS) 등을 개발했고, 이들을 통합한 여행레저 B2B 플랫폼 “어컴퍼니” 출시  예)대명리조트 키오스크는 주변 관광지 예약기능을 통해 이용객 편의와 주변 관광지들과의 상생을 도모

■ 괌정부관광청, 보령머드축제 참가 및 컨퍼런스 개최
- 2019 보령머드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괌의 시그니처축제, 액티비티, 관광지 및 역사 등을 소개하는 괌 부스를 운영하면서 SNS 팔로우 이벤트 및 “샵 괌” 앱 다운로드 이벤트 진행
- 또한 8.14일 두짓타니 괌 리조트에서 괌 현지 관광업계 파트너, 인플루언서, 마케터, 테크놀로지 기업이 여행의 미래를 논의하는 태평양 최고의 트래블 테크놀러지 컨퍼런스인 “#인스타괌 트래블톡 디지털 글로벌 서밋” 개최 예정

■ 하와이관광청X현대백화점, “서머 웨이브 인 하와이” & "알로하 페스티벌 위드 헤더 브라운 아트" 개최
- 무역센터점 10층에서 “가족여행, 문화, 친환경”을 주제로 “헬로 마이 오션” 키즈 테마파크 구현, 훌라/우쿨렐레/레이 만들기 등 하와이 문화 체험 클래스 및 하와이안 패밀리 마켓을 진행
- 용산 HDC 아이파크몰에서 “알로하 페스티벌 위드 헤더 브라운 아트”를 공식 후원하여, 하와이 대표 아티스트 헤더 브라운 예술작품을 국내 처음으로 선보임

▲ 폴리네시아의 심장인 사모아의 랄로 마루 해변

■ 사모아관광청XBC카드, 사모아 왕복항공권 프로모션 진행
- 8.1~26일까지 BC카드 페이북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총 10명을 추첨해 1장당 99천원에 제공 (전월 카드 사용 실적에 무관하게 누구나 응모 가능)
- 당첨고객은 사모아관광청에서 6년 연속 사모아 최고의 리조트로 선정된 시브리즈 리조트 1박 숙박권과 토수아&랄로마누 해변 액티비티 체험권 등 $700 상당의 혜택도 받게 됨

▲ 사모아 원주민

■ 하나투어, 해외 스쿠버 다이빙 패키지(테마) 상품 출시
- 초심자-세부, 다이빙 라이선스 취득과 펀다이빙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상품 (세계 최대규모 다이빙 단체인 PADI 소속 강사에게 교육을 받고 수료하면 PADI 오픈워터 라이선스 취득) 1인 출발 가능하며 가격은 69만원부터
- 중급자-팔라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팔라우에서 100% 다이빙만을 위한 일정으로 구성 (최소 오픈워터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한 다이버들만 참가 가능) 1인 출발 가능하며, 가격은 165만원부터
- 상급자-사이판, 다이빙과 수중촬영 클래스를 원하는 사람을 위한 상품 (올림푸스 언더워터 마스터즈가 동행하며 매일 수중 사진 촬영 세미나와 직접 촬영한 사진에 대한 리뷰 진행. 촬영 결과에 따라 총 500만원 상당의 경품 및 상품 제공) 9.5일 단 하루 출발하며 가격은 120만원부터

■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함께 싱가포르 리사이틀” 패키지 상품 출시
- 조성진의 싱가포르 리사이틀과 여행을 결합한 한정판 프리미엄 상품으로 3박5일(9.8~12일) 일정의 자유여행과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고, 상품가는 230만원 수준
- 타이드스퀘어에 인수된 투어비스는 이번 테마여행상품으로 앞으로도 음악, 미술, 역사 등을 중심으로 특별한 문화여행상품을 선보일 계획

■ 마이리얼트립X가이드라이브, “가이드가 만드는 패키지” 상품 출시로 패키지 시장 진출
- 국내 최대 자유여행 전문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이 스타트업 가이드라이브에 투자하면서 가이드라이브 패키지 여행상품을 단독 공급받아 판매하겠다고 발표
- 가이드라이브는 가이드들이 직접 패키지 여행상품 개발에 참여하고 사후관리까지 진행 (선블록작업이 필요한 항공은 전문가를 영입했고, 일정 개발은 가이드들과 협의해 완성하는 것이 기본 골격. 가이드들은 열악한 보수로 쇼핑,옵션,팁 등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지 못하게 만들고 결국 여행상품의 품질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
- 가이드라이브는 상품의 속성에 따라 인솔자, 반나절~당일, 1박2일~2박3일, 5박 이상 장시간으로 구분해 상품개발에 참여할 가이드를 모집중

■ 쿠오니X유로파문도, 1인 출발 가능한 “글로벌 다이내믹 패키지” 출시
- 쿠오니 한국지사가 유로파문도(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1,400여개의 상품을 통해 매년 13만명 이상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치 투어 전문업체)의 패키지 상품을 출시
- 여행객이 항공권을 개별구매하고 현지에서 일정에 합류하는 형태로, 사전 선택한 옵션 외 팁과 쇼핑 없음 (상품 전체에 조인하거나 1~2일 부분 일정에만 참가해 다국적 여행객들과 새로운 여행문화를 경험)
- 현재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온라인투어 등 여행사 8곳이 해당 상품을 판매중이고, 올해 판매사를 30곳까지 늘릴 계획 (한 달에 한 번 정도 15명 이상의 한국인이 동시 출발하는 경우, 한국인 인솔자와 함께하는 스페셜 데이 운영 계획)

■ 하나투어, 올해 7월 항공권을 제외한 현지 일정만으로 구성된 “투어텔” 패키지 출시
- 투어텔은 1박2일부터 8~9일짜리 일주상품까지 다루며, 유럽·아시아·중동 등 전 지역 대상
- 기존 현지투어 또는 일일투어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현지 교통과 식사, 숙박 등이 포함된 완전한 패키지 상품 형태를 뛰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
- 내년 초, 패키지 구성요소를 모두 분리해 고객이 필요한 것만 선택해 조합할 수 있는 투어텔 2세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 패키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시도로 긍정적 평가이나 이미 과거에 시도했다가 업무량 대비 낮은 수익성과 수요 부진으로 포기했던 전례가 있는 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함

■ 패키지여행 가격비교 플랫폼 동향
- ①필터에서 노쇼핑/노옵션을 선택해 예약하는 경향이 증가세(소비자들도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는 반증. 패키지 상품이 저가에 쇼핑을 강요한다는 부정적 이미지가 남아 있지만 이런 이미지를 벗어난 일정과 상품을 보여준다면 해볼만) ②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 형태는 노쇼핑 조건에 일정도 여유롭게 구성된 상품들(소비자들은 스스로 원하고 원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음) ③예약자의 75%는 가족여행 형태였고, 30~40대 여성의 구매율이 가장 높았고, 엄마와 딸 여행 수요 증가세 ④출발일은 토요일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월요일이 뒤를 이음
- 트립스토어, 직접 상담을 해주는 고객센터 운영중(상담을 통해 다른 여행사나 다른 지역 상품으로 유도가능한 장점) 향후 개인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과 일정을 추천(큐레이션)해주는 개인화 서비스와 테마 여행에 집중할 예정
- 투어캐빈, 고객센터 운영으로 직접 상담을 강화해 시스템이 다루지 못하는 부분(모객이 안되는 경우 제안도 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상품을 추천)을 공략. 참고로 투어캐빈은 긴급모객(땡처리), 파발마 등의 서비스가 메인이나 원래 패키지 가격비교 원조이자 최장수 회사
- 네이버 패키지, 입점업체로 전화 연결이 되는 단순한 중개 역할

■ SSG닷컴, 항공권 가격비교 서비스 개발 착수
- 토파스 여행정보를 통해 항공권 가격비교시스템 개발을 시작하고 여행사 제휴 돌입 (신세계그룹 통합 쇼핑몰 SSG닷컴은 “e쿠폰/여행” 카테고리를 통해 패키지여행, 자유여행, 허니문, 골프여행, 크루즈 등의 여행상품과 티켓, 데이투어, 유심/와이파이, 입장권, 여행용품 까지 판매중)
- 현재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인 옥션, 지마켓, 티몬 등에서 항공권 가격비교 서비스 제공중

▲ 코사무이 인터컨티넨탈

■ 브로드웨이 인바운드(뉴욕 최고의 공연기획업체인 슈베르트 오가니제이션에서 운영하는 뉴욕 B2B 전문 공연 티켓팅 플랫폼) 한국사무소로 아비아렙스 코리아를 선정
- 현재 중국, 호주, 영국, 독일, 브라질 등 총 6개국에서 사무소를 운영중이며, 전 세계 여행사를 대상으로 개별 및 단체 공연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라이온킹, 오페라의 유령, 겨울왕국 등 약 100여개의 인기작품들에 대한 마케팅 프로모션도 진행

■ 부킹닷컴, 29개국 Z세대(만16~24세) 설문결과 분석
- 향후 5년간 지출계획 1순위(65%)는 여행으로 세계 곳곳 돌아보기, 2순위(60%)는 집과 부동산 자금 마련이며, 응답자의 74%가 죽기전에 봐야할 곳을 모아둔 여행 버킷 리스트를 보유
- 응답자의 56%가 패러글라이딩과 번지점프 등 액티비티 동반 여행을 원했으며, 52%는 극한환경에서의 여행과 트레킹을 계획
- 여행에 대한 영감을 얻는 방법으로 44%가 온라인 인플루언서의 여행 포스팅이라고 답합

■ 트립닷컴, 한국 90년대생의 여행 트렌드 설문결과 분석
- 여행정보를 얻는 SNS는 인스타그램(45%), 블로그(43%), 유튜브(29%)이였고, 여행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로 인스타그램(65%)으로 조사. 선 인스타 후 블로그
- 여행지 선택의 중요요소로 볼거리와 관광(64%), 먹거리와 맛집(62%)

▲ 코사무이 실라바디

■ 인터파크투어, FIT 예약 수요 분석
- 전체적으로 랜드마크나 특정 스폿의 입장권보다는 “일일투어를 통한 현지문화체험”을 선호하며, 동남아 지역은 “생활문화 체험”, 유럽 지역은 “문화유적 탐방 투어”를 선호
- 인터파크투어 인기상품 순위

순위

국 가

도 시

상품명

1

태국

방콕

담넌사두억, 매끌렁시장, 왕궁 반일/일일투어

2

이탈리아

로마

바티간, 시내투어

3

하와이

하나우마베이

스노클링 투어, 쿠알로 목장 투어

4

코타키나발루

 

반딧불 투어

5

싱가포르

 

유니버설 스튜디오 1 Day Pass, 센토사 케이블카

6

태국

 

상그릴라, 반얀트리 디너크루즈

7

태국

 

타이쿠킹스쿨

8

프랑스

파리

베르사이유 시내투어

9

호주

브리즈번 등

브리즈번 관람차, 시드니 제트보트

10

대만

 

미용실 샴푸마사지 체험

■ 메리어트 본보이, “회원이 선정한 아태지역 최고의 여행지” 발표
- 아태지역 740여곳의 매리어트 포트폴리오 중 회원들이 선호하는 호텔, 레스토랑, 바, 스파를 선정
- 선정된 주요 장소는 피지 메리어트 리조트 모미 베이(최고의 해변과 섬 휴양지), W홍콩(최고의 도심속 여행지), 메리어트 저장 안지(가족 여행객이 사랑하는 호텔), 방콕 메리어트 마르퀴스 퀸즈 파크(미식가 가족을 위한 최고의 장소), 세인트 레지스 발리(완벽한 브런치 장소), 세인트 레지스 몰디브 보뮬리 리조트(천상의 스파)

▲ 코사무이 인터컨티넨탈

■ 마케팅 단신
- 필리핀관광부, 일반인 및 국내 여행 인플루언서 초청 “부들파이트&사님구엘 나이트” 성료
- 싱가포르관광청, 2019 싱가포르 푸드페스티벌 성료 : “입안 가득 음미하는 싱가포르”를 주제로 싱가포르의 다문화주의에서 비롯된 다양한 미식 문화를 현대성, 문화, 전통, 예술 등 4가지 테마로 구성하여 소개
- 사모아관광청, 자연이 만든 수영장 “토수아”와 화이트와 에메랄드빛 가득한 “랄로마누 해변” 홍보
-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GA), 인천~자카르타, 인천~발리 최대 62% 항공권 특가
- 뱀부항공(QH), 연합간사로 M TOUR 선정
- 에어부산(BX), 부산~울란바토르 13만원대 항공권 특가
- LOT폴란드항공(LO), 서울~부다페스트 주 3회 직항 취항
- 스카이트랙스(항공기 및 서비스 품질조사 기관), 로열브루나이항공을 4성 항공사로 선정
- 윌리엄 리드 비즈니스 미디어(글로벌 미식 레스토랑 평가사), 2019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50 행사에서 스페인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레스토랑(7곳)이 선정되어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
- 서병용 여행작가, 국내 최초의 조지아 가이드북 “이지 조지아” 출간 ※이지 러시아, 이지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이은 3번째 저서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품질인증제에 의해 인정받은 국내 숙박업소 소개 도서 “여행자의 방” 출간.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