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들타이 태국

■ 태국관광청, 새로운 태국여행 #방콕 #푸켓 #카오락 #치앙미이 #치알라이 #미얀마
- 혼자로 좋은 방콕, 휴양 가성비 푸켓, 디지털 노마드 핫플 치앙마이·치앙라이·미얀마 태국여행
- 방콕 : 첫날,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인 왓포 사원, 차오프라야 강의 상징인 왓아룬 사원, 수상가옥, 카오산 로드를 관광. 둘째날, 방콕의 대표 수산시장인 담넌사두억과 위험한 기찻길로 알려진 매끌렁 시장을 관광. 셋째날, 유타야와 아시아티크를 관광
- 푸켓 : 첫날, 카오락 국립공원에서 사파리투어(정글 뱀부뗏목 레프팅과 코끼리 트래킹 등)과 방니앙마켓 관광. 둘째날, 130여개의 섬들로 이뤄진 팡아만과 제임스본드 섬을 관광. 셋째날 피피섬 방문(수영과 스피드보트)
- 미얀마까지 관광(치앙마이, 치앙라이, 치아마이에서 1박씩 머무는 일정) : 첫날, 코끼리트래킹과 고산족 마을 관광후 국경을 넘어 미얀마로 입국. 둘째날, 미얀마 타이야이 사원과 국경시장, 황불불탑 사원 관광. 셋째날, 지옥과 극락을 표현한 백색사원, 싱하파크, 도이수텝 방문

■ 부탄관광청X다이너스티X블루포피, 9월 부탄 전세기 운영 기간에 “힐링 페스티벌” 개최
- 부탄을 포함한 서남아시아 전문 랜드사 다이너스티의 9월 총 4항차의 부탄 전세기 운영 일정에 맞춰 블루포피(마케팅사)와 부탄관광청이 부탄 사람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고, 한국인 여행자에게 특별한 이벤트를 제공하기 목적
- 푸드·트레킹·부다 페스티벌 등과 연계하여 개최되는 힐링 페스티벌에 신효섭 쉐프가 부탄의 송이 페스티벌과 연계해 송이요리를 시연하며, 여러 메이크업 아티스트도 한국의 메이크업 시연 예정

■ 페루관광청, “아레키파 관광” QR코드 서비스
- 페루 남부에 위치한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백색의 도시 “아레키파”의 다양한 관광 정보와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서비스” 도입 (아레키파 역사 지구에는 문화적 가치를 지닌 주택과 역사적 장소가 많지만 가이드와 동행하지 않는 한 여행객들이 쉽게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아 아레키파의 문화유산과 도시를 이해하고 여행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잇도록 도시의 다양한 정보를 QR 코드에 담아 전달)
- 또한 오디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300개 이상의 QR 코드를 도시 곳곳에 설치할 예정이며, 오디오 서비스는 스페인어 뿐 아니라 영어와 프랑스어가 곧 추가될 예정

▲ 터키 커피

■ 터키문화관광부, 꼭 경험해야 할 액티비티 5 소개
- 터키 남부 멜리클리 고원이나 올림포스산, 안탈리아 등에서 두 눈에 밤하늘 담는 “별 관측”
- 페티예에서 즐기는 “패러글라이딩”(폐티예는 스위스 인터라켄, 네팔 포카라와 함께 세계 3대 패러글라이딩 명소) 체험
- 터키의 중부 카파도키아의 뛰어난 경관과 일출과 풍경을 즐기는 “열기구” 체험
- 얼어붙은 폭포와 작은 온천들이 모여있는 “파묵칼레 온천”(세계문화유산) 체험
- 폐티예~안탈리아까지 535km의 “리키안 웨이 트래킹”(영국 선데이 타임즈가 선정한 걷기 좋은 길 Best 10에 선정. 지중해 바다, 푸른 산, 유적을 걷는 아름다움) 체험

■ 파라다이스 아시아(인도네시아 전문 랜드사), 코모도 상품 출시
- 아시아나항공(OZ) 자카르타 노선을 이용한 “카르타+코모도섬” 상품으로 자카르타 1박과 코모도 3박을 모두 호화 리조트로 유명한 “아야나” 이용
- 코모도섬에서 대부분의 일정은 자유시간이며 선택관광은 4가지
- 클라스보텀(바닥이 유리로 된 보트에 탑승해 코모도섬의 바다를 감상), 하프데이 스노클링투어, 선셋크루즈(코모도섬을 강렬하게 기억하는 한가로움과 저녁석양), 핑크샌드비치투어(연분홍색 해변과 스노클링)
- 최소 출발인원을 4명으로 설정해 여행사의 판매가능성을 높임. 1인 기준 최저 170~190만원대. 여행사는 약 20만원의 커미션 제공

■ 수트라하버 리조트, “말레이시아 독립기념의 달” 기념 프로모션
- 8.30일 말레이시아 독립기념일 “메르데카 데이”를 맞아 8월 한달 내내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볼링 게임 프로모션, 말레이시아의 밤 주제의 전통음식 주말뷔페와 신 메뉴 제공 등 투숙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 진행

■ 티웨이항공, #땡큐 소방관 캠페인 진행
- 티웨이항공 홈페이지와 SNS게정에서 소방관들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그림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공유하면 게시물 100개당 소방관 1명의 여행을 지원
- 캠페인 기간 내 티웨이항공 기내에서 배포하는 스티커를 촬영해 올려도 참여 가능
-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동남아 왕복 항공권과 에어팟 2를 증정

■ 에어칼린(SB), 신기종 A330-900 도입 기념 인스타그램 이벤트
- “꽃보다 남자 촬영지”, “영원한 봄의 나라”, “천국과 가장 가까운 섬”으로 불리는 남태평양 중심부 프랑스령 섬나라 뉴칼
- 8.25일까지 에어칼린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고 댓글로 축하 메시지와 함께 친구를 태그하면 자동 응모

■ LA국제공항, 자체가 이색 여행지
- 아트&컬처, 탑승시간을 기다리는 여행객들을 위해 올해로 3회째 맞는 LA국제공항 음악공연과 공항통로, 항공권 판매데스크 근처에 설치된 독특한 구성의 벽화와 회화 작품들
- 힐링서비스, 톰브래들리 여객터미널의 면세점에는 프리미엄 스킨케어·스파 제품을 취급하는 “블리스”가 입점해 있으며, 여러 면세점에서 무료메이크업, 핸드마사지, 희귀주류 시음 경험가능
- 다이닝, 오가닉 푸드 레스토랑 체인 “얼스카페, 미서부에서만 먹을 수 잇는 “인앤아웃버거”, “차야스시”, “제임스 비치”, “800디그리스 피자” 등이 갖춰짐

▲ 베트남 쌀국수

■ 비엣젯항공(VJ), 운송서비스 강화를 위해 그랩과 스위프트247 제휴
- 베트남 지역 뿐 아니라 동남아 전역에 걸친 도로 및 항공 이동성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솔루션 개발과 운송서비스 확대 목적
- 항공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테크 스타트업 스위프트247의 기술 솔루션는 통해 비엣젯항공과 그랩의 수송 서비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연계

■ 서울관광재단X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시티 서울 서비스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발 및 실증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시티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류를 활성화
- 서울관광재단은 서울디지털재단의 AI 기술 컨설팅을 받아 서울관광 공식 홈페이지에 대화형 관광 안내 서비스(챗봇)을 추진해 관광정보를 제공할 예정

■ 문광부X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추가 개최
- 매년 1회 실시하던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올해는 봄에 이어 가을에도 추가로 개최
- 예비관광벤처기업에는 최대 4,000만원, 관광벤처기업에는 1,050만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기업별로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
▶ 요즘 청년/중년/스타트업 창업가 사이에는 자기 돈으로 창업하는 사람은 “바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부 지원이 많음. 고용창출을 위해 돈을 살포하는 듯한.. “팀빌딩(팀웍)”이 관건

■ 골든캣츠, 한국무용과 한국문화체험을 위한 “콜든캣츠 홍대점” 확장 오픈
- 기존 골든캣츠 프로그램과 더불어 새롭게 개발한 한국무용 프로그램과 한국문화체험 콘텐츠를 한국인과 외국인, 다문화 대상에게 무용교육 및 문화체험 서비스를 통해 전달할 예정
- 향후 한국 춤을 전달하는 “한국무용 전도사”로서 유럽, 북미 등 세계 각국에서 골든캣츠 모든 직원, 강사진, 일반 무용인들과 함께 거리공연(버스킹)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알릴 예정

■ 관광벤처 현황
- 프립, 호스트(전문가) 기반의 액티비티 플랫폼으로 서핑, 카누, 패러글라이딩 등 국내서 경험이 쉽지 않은 활동을 누구나 접할 수 있게 함
- 한복남, 국내 한복 문화는 2013년 전주한옥마을에 있던 한복 대여업체 “한복남” 매장이 원조
- 어반플레이, 동네의 고유한 콘텐츠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지역 재생 생태계를 구축. 참기름 카페 연남방앗간, 택시회사 창고를 복합문화공간 연남장으로 변신
- 로이쿠, 교통 인프라 부족 지역에서 개별여행객과 투어택시간 중개역할(운전자&차량 지원서비스. 우버와 달리 특화된 다구간 대절택시 개념. 현재 충주/고흥.제주에서 시범운영중)
- 아이트립, 공항에서 짐을 숙소로 배송해주거나 보관해주는 서비스 “세이팩스” 운영(온라인으로 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음. 인천공항/김포공항/서울역/홍대입구역에 센터를 두고 성업중)
- 야놀자, 글로벌 OTA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씨트립(중국),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일본), 젠룸스(동남아 중소형 호텔 체인), 호스텔월드(유럽 최대 규모 호스텔 플랫폼) 등과 제휴
- 트리플/마이리얼트립/와그, 패키지여행보다 자유여행 선호 여행객을 타켓으로 ICT 기술 접목한 줄기찬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개선

■ 마케팅 단신
- 마카오관광청, 제 30회 마카오 국제 불꽃놀이대회(매년 가을 약 5주에 걸쳐 매주 토요일마다 마카오 타워 앞바다에서 진행) 개최
- 호텔스컴바인, 추석연휴 인기여행지 분석 : 1위 다낭(베트남), 2위 괌(미국), 3위 방콕(태국)
- 국내 관광열차 종류 : 평화열차(DMZ트레인), 정선아리랑열차(A트레인), 남도해양열차(S트레인), 서해금빛열차(G트레인), 중부내륙관광열차(Q/V트레인), 교육열차(E트레인), 국악와인열차(Wine트레인), 레일크루즈 해랑(국내 유일의 열차內 숙박가능한 국내 최고급 호텔식 관광열차), 팔도장터 관광열차, 바다열차 등
- 한진관광, 창립 58주년 맞아 퀴즈 정답자 58명 추첨을 통해 경품 이벤트 진행
- 호주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호주 10개 주요도시 가이드북 “호주 셀프트래블” 출간
- 방한하는 싱가포르/홍콩/타이완 여행객은 체험상품, 필리핀/베트남/태국 여행객은 입장권과 당일투어 선택~구매(당일투어로는 남이섬과 쁘띠프랑스 다녀오기)
- 폭망한 제4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외국관광청 2곳이 전부이고 지자체 참여 열의 부족 등.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