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칼럼=박창희의 건강한 삶을위해] 얼마 전 3개월 가량 필자가 연재한 텐-텐 프로젝트를 독자께서는 기억하실 것이다. 10주간 체중의 10%를 덜어내는 계획이었는데 필자는 관찰과 통제가 쉬운(물론 필자의 생각이다) 아내를 대상으로 그 과정을 칼럼으로 게재한 바 있다. 결과는 성공적 이어 아내는 10%가 아닌 10kg 정도를 감량하였고 생체 전기 저항 분석법을 통한 체성분 검사 역시 기대 이상으로 바람직한 결과가 나왔다.

다이어트 전문가의 엄지 척을 받기 위해 다이어터는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 즉 제지방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키우는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이것은 피트니스 센터의 피지컬 트레이너 대부분이 입에 달고 사는 얘기다. 물론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은 동의어가 아니다. 다이어트는 “건강하게 균형 잡힌 영양”이라는 함의가 있지만, 체중 감량은 신체 조성은 무시한 채 그저 몸무게를 덜어내는 것이다.

에너지 밸런스가 음으로 달릴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초저열량식이를 하는 것은 초보 수준 다이어터의 다이어트에 불과하다. 식사를 줄이고 부단히 몸을 움직이는 고단함 만으로 체중을 줄인다면 우리는 얼마 후 체중 조절점, 즉 세트 포인트까지 순식간에 튀어 오르는 불쾌한 체중 증가를 경험하게 된다. 반발력 뛰어난 용수철 같은 이것을 우리는 “네게 돌려주마”란 뜻의 필리핀 말 “요요” 라 부른다.

실패한 다이어트와 달리 근육을 잘 단련하고 대사량을 높여 성공한 다이어트는 콧노래를 흥얼대며 봄 들판을 달리듯 신나는 경험임이 분명하다. 다이어트는 용적과 체중을 줄여 좀 더 가볍고 가늘어지는 체형의 변화를 경험하는 일이다. 가벼워짐으로 튀는 공처럼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가늘어진 듯하지만 속이 들어차 단단한 팔다리와 몸통을 갖게 된다. 체중 1kg 감소는 무릎 관절의 하중을 3kg가량 줄이며, 체중 감량 5kg은 전신의 관절염 위험을 절반가량 줄인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다.

필자 또한 40대 초반 80kg의 체중을 2년여에 걸쳐 65kg으로 줄인 후 10년 이상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체중을 줄인 후 받은 가장 인상적 느낌은 지하철 계단을 오를 때, 마치 내 몸의 반만 지고 올라가는 기분을 받은 일일 것이다. 관리가 잘 된 몸은 어느 자리든 오롯이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타인이 인정해주므로 본인에겐 뿌듯한 자긍심이 된다. 애써 상대에게 자랑하지 않으면 알 길 없는 명문대 졸업장보다 더 가치가 크며, 흰머리나 주름 역시 잘 관리된 체형 앞엔 그저 별것 아닌 게 된다.

또 하나 분명한 것은 다이어트는 성공보다 지속이 훨씬 어렵다는 점이다. 지난 연말부터 시작된 아내의 다이어트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먹고 싶다는 내재적 충동을 비롯해 다이어트 전 패턴으로 회귀하려는 욕구를 참아나가는 모습은 지켜보기가 안쓰러울 정도다. 아내가 다이어트를 하며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야식의 유혹을 견디는 일이다.

결론은 두 가지로 귀결된다. 먹고 후회하거나, 참고 공복감을 호소하며 그냥 잠자리에 드는 일이다. 쾌락과 죄책을 동시에 느끼는 길티 플레저가 될 것인가, 거리낌 없이 야식을 즐기는 가족들을 뒤로 한 채 침실로 갈 것인가의 고민은 하루, 이틀에 끝날 것이 아니다. 식욕이 생존, 즉 항상성 유지를 위한 우리 몸의 생리적 욕구인지, 그저 충동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는 일도 쉽지 않다.

누가 강요한 것이 아니므로 다이어터는 자신의 고행(?)에 우호적 입장을 견지하는 파트너를 찾기 쉽지 않을뿐더러 가족, 친구 등 주변인 역시 다이어터를 대하는 본인의 태도를 결정하기가 영 마땅치 않다. 누군가 음식을 즐길 때 분루를 삼키며 홀로 식욕을 견디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다이어트 태도가 아니다. 아예 포기할 것이 아니라 한, 두 점 같이 맛보며 가족 및 주변인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다이어터는 절해고도의 등대지기가 아니며 그래서도 안된다. 나 홀로 버티는 다이어트는 지속이 어렵기 때문이다.

▲ 박창희 다이어트 명강사

[다이어트 명강사 박창희]
-한양대학교 체육학 학사 및 석사(동대학원 박사과정 중)
-건강 및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