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ub Paradise Palawan in Philippines

■ 필리핀관광부, 3월부터 한 달간 “필리핀 펀 세일” 진행
- 그레이트 싱가포르 세일과 홍콩 서머 세일의 필리핀 버전인 “필리핀 펀 세일”에는 SM몰, 아얄라 몰 등 총 10개 그룹이 참여하며, 외국인 대상으로 추가 할인 혜택
- 또한 지속가능 관광모델 개발과 미래지향적 관광을 선도하는 필리핀은 팔라완/다바오/일로일로와 같은 지속적인 신규 여행지 소개,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올해의 목적지로 보홀이 선정되어 2019.10월부터 인천~클락 노선 주7회, 11월부터 필리핀항공 주11회 증편 성과 이룸

■ 이탈리아무역공사, 가로수길에 이탈리아 홍보관 “하이 스트리트 이탈리아(HSI)” 개관
- 2020.10월말까지 이탈리아의 제품과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꾸며진 HIS의 쇼룸과 팝업스토어는 F&B, 화장품, 패션, 악기 등이 전시되고, 2층 이탈리아관광청 코너에는 VR로 이탈리아 음식, 라이프스타일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각종 가이드북을 무료 배포중
- 이밖에도 전시, 도서 라운지, 쿠킹 스튜디오, 와인 클래스 등을 통해 이탈리아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공간으로 활용 예정

■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진행하지 않기로..
-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여행사가 개최하는 하나투어 여행박람회를 13년만에 미진행하기로 함
- 2019년 하나투어 부산박람회를 개최하지 않으면서 2020 서울박람회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
- 향후 오프라인 박람회 대신 다양한 테마의 기획전을 진행할 예정

▲ Street Food in Thailand Phuket

■ 이스타항공(ZE), 단체고객 대상 부가서비스 출시
- 15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기내식 사전예약 접수 및 판매를 시작하면서 여행사에게는 매출의 10%를 판매 커미션으로 지급
- 기내색은 베이커리 형태의 간단식(8,000원), 불고기덮밥이나 샌드위치 형태의 일반식(1만1~2천원) 그리고 음료로 구성
- 메뉴는 동일품목으로 신청해야 하며, 주문 승객이 50명 이상 단체일 경우 출발 5일전까지 사전 협의 필요

■ 액티비티 플랫폼, 수수료 경쟁
- 투어·액티비티 분야의 선두업체인 마리트, 클룩, KKDay, 와그 등 기존 플랫폼들의 판매수수료는 대략 15~20% 수준
- 투어·액티비티 분야의 신규 플랫폼인 야놀자, 신라트립, 트리플은 랜드사들을 대상으로 이보다 낮은 10% 미만의 수수료를 제시
- 특히 트리플에서는 원가보다 20~30%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기본 수수료 외에도 판매량에 따라 VI까지 제공

■ 프렌트립(플립), 50억 투자유치
- 현재 투자유치금액은 100억원에 달하며 금번 조달자금은 AI기술을 접목한 여행상품 판매, CRM 솔루션 개발, 온라인 마케팅, 사내인력 확충에 투자할 계획
- 프립에 등록한 호스트는 누적 8,000명에 이르고, 현재 가입자 수는 74만명, MAU(월간 순방문자 수)는 15만명으로 고객의 80%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직장인과 사회초년생

■ 온라인투어X19개 항공사, 연합 프로모션 진행
- 온라인투어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진행하는 금번 프로모션 중 아시아나항공 최대 20% 할인특가, 해외호텔 최대 38% 할인혜택을 제공
- 프로모션 기간내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준비했으며, 매주 월요일 모바일 타임세일을 비롯 해외여행, 티켓/패스/현지투어/크루즈/트래킹 특가 제공

■ 한국관광공사X한국공항공사, “지방공항 및 지방관광 활성화 협의체 구성 및 사업 착수” 업무협약 체결
- 외래관광객 직접 유치를 위해 대구·청주·무안·양양 공항을 거점으로 권역별 협의체를 구성
- 지방공항 여객 편의를 위한 관광인프라 개선, 상품개발 및 홍보마케팅 추진, 제도 개선 등 협업 예정

■ 지원행코리아(중국 인바운드 기업), 저렴한 OTA 수수료 솔루션 “위북” 출시
- 지원행코리아가 호텔 다이렉트 마케팅 솔루션 “위북(Webook)”을 출시하고 국내 호텔과 중국인 고객을 이어주되 기존 OTA보다 낮은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함
- 지원행코리아는 호텔 입금가의 약 3%를 수수료로 받는데 OTA의 판매수수료율이 15%~20%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

▲ Phuket Town in Thailand

■ 마케팅 단신
- 네이버패키지, PC 버전 오픈, 내일투어·온라인투어·웹투어·투어2000 등 4개 입점사 추가로 총 10개로 몸집 키우기에 나섬 (경쟁업체인 투어캐빈은 모바일 강화로, 트립스토어는 테마상품 보강으로 경쟁중)
- 크리에이트립(외국관광객 대상 국내여행정보 제공 플랫폼), 알토스벤처스로부터 30억원 투자 유치
- 반얀트리 홀딩스, 개관 25주년 맞이 “미래 비전” 선포 : 부티크 체인서 멀티 브랜드 거느린 업계 리더로 탈바꿈하여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노력
- 루북(호텔 연회장 예약 스타트업), 투자 유치
- 서울관광협의회 출범 : 서울관광재단, 서울시관광협회 역할 분담 협의중
- 국내여행 숙박비 소득공제 추진.. 세법 개정 거쳐 2022년 시행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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