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ehliu geopark in Taipei

■ 타이완관광청, “2020년 등산 여행의 해” 선언
- 트레킹 테마여행 인기에 부응하기 위해 타이완 최고봉인 옥산부터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아리산까지 다양하게 제안
- 타이완이 트레킹 여행지로 인기있는 이유는 타이완 전체 면적의 64%가 산지로 이뤄져 있고, 3,000m가 넘는 산들이 다수 분포해있어, 히말라야와 같은 고산을 오르기 전 연습 삼아 등반하기 좋은 산들이 많음

■ 터키문화관광부, 겨울철 터키 숨은 명소 추천
- 청정 자연을 간직한 아이다산은 산소공급량이 전 세계 두번째로 높은 지역으로 힐링 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요가 리조트, 규레 온천, 방갈로 캠핑, 트래킹 등 이색 액티비티 경험 가능
- 숙소는 천연 자재로 지은 목조주택 히지르 캠프의 방갈로를 추천했으며, 투숙객에게는 에게해의 특산물과 아이다산에서 자라는 채소를 이용한 요리를 제공

■ 영국관광청, 전문가 프로그램 “브릿에이전트” 론칭
- 여행업계 종사자를 위한 전문가 프로그램으로 매년 2회 진행되며, 회당 4번이 오프라인 강의와 단계별 테스트, 스터디 트립으로 이뤄짐
- 분야별 전문가들의 현장 강의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향후 여행상품 계획 및 판매시 전문가 집단으로 활동할 예정

■ 마카오정부관광청, 모든 마케팅 활동 잠정 중단
- 마카오 공공기관 휴무기간 3일부터 7일까지 1주일 연장했고, 4일부터 약 2주간 마카오 전역의 카지노 영업 중단
- 홍콩내 페리 터미널 폐쇄에 따라 마카오~홍콩 연결 페리 4일부터 중단,
- 마카오 예술박물관, 천주교 예술박물관, 마카오 과학센터 등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휴관

■ 힐튼, 컬렉션 브랜드를 통한 2020년 채널 확장 계획 발표
- 힐튼 풀서비스 컬렉션 브랜드 “큐리오(Curio) 컬렉션 바이 힐튼”과 “태피스트리(Tapestry) 컬렉션 바이 힐튼”이 2019년 40개의 특별한 호텔을 개장했으며, 2020년 개발 목표로 100번째 호텔 개장 및 태피스트리 컬렉션의 첫 유럽 진출 사업 계획
- 큐리오 컬렉션 및 태피스트리 컬렉션 바이 힐튼은 전 세계 120개의 특별호텔 추가로 진정한 독립적 체류 경험 제공에 주력할 예정
※ 큐리오 컬렉션은 여행객들에게 현지의 특색있는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고급 글로벌 포트폴리오이며, 태피스트리 컬렉션은 독창적인 스타일로 지역 관광지를 탐험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고급 오리지널 호텔 포트폴리오이며 모두 힐튼 아너스(Honors) 프로그램 혜택을 제공

■ 부킹닷컴, 아파트·이글루·트리하우스도 등급제 적용
- 부킹닷컴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숙소 위치, 크기, 시설 등 400여 가지 이상의 요인을 반영해 아파트, 빌라 등 호텔 이외의 이색 숙소에도 등급을 부여하는 “Quality Rating” 시스템을 개발 (등급은 1부터 5까지 숫자로 분류되며, 숙소 이름 옆에 노란색 사각형의 개수로 표기됨)
- 호텔의 성급 등급제도는 오랜 기간에 걸쳐 확립된만큼 공신력이 있어 고객들의 호텔 비교시 큰 도움이 되고 있어 데이터 안정화 이후에는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제공할 듯.

■ 한진관광, KE 몰타+시칠리아 전세기 3회 취항 예정
- 시칠리아는 지중해에서 가장 큰 섬이며, 대표도시인 팔레르모는 괴테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고 극찬한 곳
- 몰타에서는 7,000년 역사의 현재 수도 발레타와 옛 수도 엠디나, 고조 섬 등을 방문하고, 시칠리아에서는 체팔루(영화 시네마 천국 배경지), 타오르미나, 시라쿠사 등을 방문할 예정
- 몰타+시칠리아 상품은 3회(4.30일, 5.7일. 5.14일) 운영 예정

■ 레디포유, 여행사와 랜드사 연결 플랫폼 “랜드야(LandYa)” 오픈
- 랜드야는 기존 여행사와 랜드사간 소개(연결) 수준을 넘어, 여행사와 랜드사가 항공좌석, 지상수배, 요금 등의 견적을 주고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플랫폼 내에서 견적을 바로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지역, 항공+랜드 등 견적 종류, 항공기 등 통일된 양식으로 빠른 견적 문의가 가능하며, 앱과 웹사이트에는 랜드사가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메뉴가 마련돼 있고, 가이드로부터 실시간으로 현지 상황을 받아볼 수 있음
- 플랫폼 입점비용 없으며 수수료 2% 미만이며, 플랫폼 신뢰도를 위해 지역별로 입증된 전문 랜드사들을 입점시키고, 전문 인솔자 중개 기능도 추가할 예정
※ 스타트업 레디포유는 지난 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약 2년간의 기획, 개발 단계를 거쳐 2.3일 랜드야 서비스를 출시

■ 항공사·여행사 결산 실적 저조, 성장 전략 차별화 필요
- 대한항공, 2018년 대비 2019년 매출은 3,555억원(2.8%) 감소, 영업이익은 3,774억원(56.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억원으로 적자 확대
- 티웨이항공, 2018년 대비 2019년 매출은 억원(10.7%) 증가, 영업이익은 1,050억원 감소로 적자 전환, 당기순이익은 -811억원으로 적자 전환
- 진에어, 2018년 대비 2019년 매출은 9,102억원(9.9%) 감소, 영업손실 491억원으로 적자 전환, 당기순이익은 -542억원으로 적자 전환
- 모두투어 주4일 근무 추진. 자유투어 대표이사 변경 및 전 직원 120명에 대해 권고사직과 무급휴가 3개월 실시. 레드캡투어 희망퇴직 실시. 하나투어·롯데제이티비 구조조정 검토
- 태국 전문여행사, 엠타이 폐업에 이어 업력 10년차 타이호텔뱅크 도산

■ 마케팅 단신
- 루프트한자, 항공기 연착, 재예약, 악천후 등에 신속 대처하고, 안정적 항공편 운영을 위한 구글 클라우드와 AI 도입으로 탑승객에게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제공할 예정
- 티웨이항공,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기내에서 수령하는 “온라인 면세점” 오픈
- 관광지식정보시스템(TourGO), 2019년 여행업 등록건수 전년 대비 0.3% 증가. 그동안 여행업 등록자본금 인하로 여행업 등록이 증가세를 이어왔지만, 올해는 여행경기침체로 역성장 전망.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