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임하은 기자의 직격인터뷰]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공간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관심이 증가하면서 집안 내부를 수리하거나 꾸미는 등 관련 업계가 온라인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와 냄새, 소음 차단 기능의 중문 제품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문, 좋은 문을 만들기 위해 공간을 연구하는 브랜드 ‘이디즈라움’을 만나보자.

▲ 사진 제공=이디즈라움

Q . 내가 소개하는 ‘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라움 대표 김춘수입니다. 나 자신을 소개하는 부분이 흥미롭네요. 단순히 거울을 통해 비치는 모습이 아닌 스스로 내면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되네요. 단어로 정의한다면 열정, 미래, 여행, 운동, 고민, 이런 단어들이 조합된 키워드가 제 자신이 아닐까 합니다. 누구나가 그렇겠지만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여유롭게 즐기며 사는 삶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꿈에 가까워질수록 현실은 역설적으로 정신없이 더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는 것 같네요. (웃음) 

목표를 향해 달려다가 보면 어김없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때론 지치고 부정적인 생각도 계속 쌓이게 되는데요. 그때마다 일상이 주는 소소한 행복과 감사함 속에서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나아가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영원한 것은 변화뿐이다고 생각하는데요.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 때 어려움과 난관에 부딪혀 실망하거나 포기하기보다 계속 도전하며 한걸음 한걸음 성공할 때까지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저에게 어떠한 상황이 주어진다고 해도 지금처럼 변함없이 나아가고 있을 것 같습니다.

Q . 중문 전문 브랜드인 이디즈라움을 소개해주신다면?

저희 이디즈라움은 중문 전문 브랜드로 가정, 사무공간, 상업공간 등 다양한 공간의 중문을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Excellent Door Zone LAUM” 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중문을 통해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색다른 공간의 스타일링과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 브랜드입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의 내구성, 제품 품질을 가장 기본으로 삼아 품질경영시스템(ISO)까지 인증을 받았고 또 중문기술연구소를 운영하여 타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이디즈라움만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2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여 이디즈라움만의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디즈라움 초슬림도어 이미지]

Q . 중문이 필수 인테리어 요소로 보편화 되었다고 생각되는데 어떠신가요? 

미세먼지가 국내에서 유입되는 날이 많아지면서 먼지나 냄새로 인한 외부 공기 차단과 더불어 소음에 대한 방음효과로 현관중문은 이미 집 인테리어의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중문을 떠올리게 되면 현관과 거실 사이에 설치되어 있는 현관중문에 대한 이미지가 가장 익숙할 겁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집안 공간을 분리해주는 역할과 인테리어로 거실과 부엌, 드레스룸, 테라스 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냉난방비 절감, 사생활보호 등의 기능적인 요소가 중요시 되었다면 최근에는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고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를 고려해 디자인적인 요소가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해 주듯이 유행을 타지 않는 베이지나 블랙 컬러에서 벗어나 클래식하고 깔끔한 인테리어 느낌을 주는 네이비나, 그린계열, 밝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연핑크, 민트 등 파스텔 컬러 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 중문에 쓰이는 유리종류에 따라서 같은 중문 제품 종류라도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명유리보다 은은한 물결모양의 아쿠아유리, 감각적이고 개성있는 모루, 플루트 유리 등 다양한 유리종류가 반영되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Q . 가장 인기 있는 중문은 어떤 제품인가요?

중문도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제품인데요.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는 중문은 최근 SNS 상에서 유럽풍 인테리어 중문으로 잘 알려진 ‘여닫이도어’ 제품입니다. 중문 판매량의 두 번째를 차지할 만큼 작년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여닫이도어는 1짝여닫이도어, 비대칭 양개도어, 대칭 양개도어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비대칭여닫이’ 도어와 ‘대칭양개’ 도어는 문 하나로 카페에 온 듯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해 다양한 컬러 중문으로 인테리어 포인트를 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같은 3연동 중문 라인이지만 기존보다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초슬림도어’, ‘슬림도어’ 주문도 많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중문으로 알려진 3연동 클래식도어보다 문 프레임 두께가 줄고 유리 면적이 넓어져 시각적인 개방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Q . 국내에서 자체 개발하고 디자인한다고 들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희 이디즈라움은 중문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로 안전한 소재와 좋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국내 자체 공장으로 직접 생산,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 제품의 품질과 기능 향상을 위해 ‘라움중문기술연구소’ 를 운영하여 제품의 품질개발과 함께 디자인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 완성된 중문은 품질관리 개폐테스트를 실행하여 10만번 개폐 반복테스트를 통과해 KCL공식 인증을 거쳐 검증된 제품만을 고객에 제공하기 위해 뛰어난 품질을 늘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문기술연구로 완성도가 높아진 제품을 소개한다면 이디즈라움의 스윙도어가 아닐까합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스윙도어는 오토힌지쪽에 신발장이나 가벽 있을 경우 시공 후 하자가 발생하거나 스윙의 불완전구동, 덜 닫히는 현상도 나타났는데 이디즈라움의 스윙도어는 이런 점을 연구, 보완하여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스윙의 부품인 베어링힌지 또한 자사 특허 및 디자인 출원하여 국내 독점 공급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개발한 베어링힌지를 적용 후에는 내마모성, 소음방지, 부드러운 구동 실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윙도어는 슬림하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자동 문 닫힘 기능, 문 열림 각도까지 조절이 가능하여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 [이디즈라움 슬라이딩도어&클래식도어 이미지]
▲ [이디즈라움 스윙도어 이미지]

Q . 중문을 시공한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 구매하는 게 좋을까요?

중문을 시공할 때 주거형태 또 시공하는 위치와 공간에 따라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이야기한다면 첫 번째는 기본에 충실한 튼튼한 제품, 품질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공 후 비교적 오래 사용하게 되는 중문인 만큼 하드웨어 요소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중문 문짝 사이에 틈이 없는지, 차단 효과를 높여주는 모헤어가 잘 마감되어 있는지 등입니다. 만약 모르는 전문 용어가 많아서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면 품질 테스트가 통과되어 공식 인증기관의 시험성적서를 보유한 회사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성적서가 있는 제품은 우선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기 때문이죠. 두 번째로는 감각적인 디자인을 갖춘 시공 경력을 보유한 회사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문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각각의 중문마다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분명히 다릅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중문이 있더라도 사람이 활동하는 동선에 문제점은 없는지 또 우리 집에는 설치가 가능한 사이즈인지 전문가의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중문 전문가가 현장을 직접 실측하고 어울리는 디자인부터 세부적인 상담과 컨설팅이 가능한 기업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A/S 가능 여부, 그리고 가능하다면 기간과 A/S 가능 범위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시공 후 고객리뷰를 통해 성실하게 수행하는 기업인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팁이라고 생각됩니다.

Q . 앞으로의 계획, 새로운 목표가 있다면?

모든 기업이 그렇듯 새로운 비전을 계속 만들어나가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특히 회사 성장을 위해 함께 늘 애써주는 직원에게 고마운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많은 기회와 혜택을 돌려주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현관 중문을 바탕으로 중문의 확장성, 제품의 다변화로 신규 시장 창출을 위해 분발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여행 중에 우연히 알게 된 좋은 글귀가 있는데요. “Unreasonable passion has led us here” 뒤돌아 보니 지금의 저의 모습인 것 같아서 이 말을 되새겨보곤 합니다.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이 이유 없는 지나친 열정이 더 좋은 중문을 만들기 위해 공간을 연구하는 중문기술연구소를 만들어낸 것처럼 앞으로 신규 시장 창출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가다 보면 제 앞에 어떠한 세상이 열릴지 저 또한 설렙니다. 조금은 느리더라도 매일매일 꾸준히 성장해 나가는 브랜드로 남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