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관광청,”2020 아러이 짱(AROI JUNG)” 방구석 맛여행 이벤트
-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운 시기에 태국 여행을 추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벤트로 “아러이 짱”은 태국어로 정말 맛있다는 뜻
- 태국관광청 페북 댓글로 태국에서 먹었던 맛있었던 음식 5가지를 댓글로 남기면 피자, 치킨,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
▶고객 한 명 한 명의 소중함에 대해 체감할 수 있는 시기에 추억을 소환하는 슬기로운 감성 마케팅

■ 두바이관광청, “IT IS A MOMENT TO RELAX” 영상 캠페인 실시
-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한 응원과 희망 메시지 전달 목적의 영상은 “이 모든 시간은 지나갈 테니 잠시 쉬어가자”의 응원과 “두바이는 다시 만나는 그날까지 변함없이 기다리겠다” 희망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 영상을 제작·공유
- 코로나19가 이후, 여행객들을 기다리는 두바이 감성의 관광명소의 풍경과 액티비티를 보여 줌
- 보다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전문 성우를 쓰지 않고, 이쌈 카짐(Issam Kazim) 두바이관광청 CEO가 직접 나레이션을 함
▶CEO 마케팅은 돈지랄 않아 보이는 최소한의 진정성 전달

■ 타이티관광청, 곧 다시 찾아올 좋은 날(Sunnier Days Ahead) 캠페인 진행
- 영상가상현실 등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다시 여행할 날을 기약하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곧 다시 찾아올 좋은 날(Sunnier Days Ahead)”이라는 디지털 캠페인 론칭 #LOVETAHITI
▶최근 여러 곳에서 진행하고 있는 랜선여행이 여행사의 직접적 이익증대와 무관할지라도 막연한 비판보다는 아이디어나 대안 제시가 되었으면..

■ 페루관광청, 봄 입맛을 돋울 페루 음식 셋 소개
- 세비체(페루식 회무침), 생선살과 해산물을 얇게 잘라 레몬 혹은 라임즙에 재운 후 채소와 함께 먹는 해산물 샐러드로 신선상큼한 에피타이저로 2019년 테이스트 아틀라스(Taste Atlas)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요리 100가지에 선정
- 피스코 사워, 페루 전통 증류주 피스코는 대부분 포도를 와인으로 즐기는 다른 남미 국가와 달리 브랜디로 즐기는 페루만의 차별화된 식문화를 보여주는 상큼 부드러운 국민 칵테일
- 카카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기농 카카오를 생산하는 나라로 특유의 과일과 꽃향기를 베이스로 세계적인 초콜릿 명인과 아틀리에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음

■ 야놀자코인, “밀크 얼라이언스” 회원사의 포인트를 암호화폐 “밀크코인”으로 상호교환 거래
- 야놀자에서 모은 포인트를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하거나 다른 이용자가 쌓은 포인트를 저렴하게 구입해 숙박 예약에 사용도 가능
- 블록체인 프로젝트 “밀크”의 일환으로, 신세계면세점, 카셰어링 서비스 딜카, 서울공항 리무진 등이 기참여했으며 회원사 간 공동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동일 업종에 하나 이상 회원사를 받지 않음

■ 포스트 코로나 대응 활동 요약
- 여행사, ①고객 데이터 체계 등 마케팅 전략 리뉴얼 ②홈페이지·SNS·세일즈툴·안전매뉴얼 재정비 ③여행상품 사전판매
- 관광청, ①한국 정부·항공사·관광업계·SNS 동향 파악 ②해당 동향 본청 보고 및 현지 관광업계 전파 ③영상 홍보 작업
- 서울관광재단, ①우수여행사 및 우수상품 지원 확대 ②틱톡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서울 명소 5곳의 지금 모습(SEOUL NOW)을 전달하는 서울관광 라이브 스트리밍 진행
- 서울관광협회, ①5월 서울관광대포럼 개최 ②6월 서울관광 체질개선 프로젝트 진행 ③7월 서울관광업계 지원센터 운영 ④9월 서울관광인 전진대회 개최

■ 마케팅 단신
- 각국 협회들, “여행업계에 재정지원 늘려야 한다”, “여행 취소 대신 연기” ▶객관적이고 정확한 수치 제시나 구체적이고 명확한 요청사항 전달(공감대)을 못하는 듯. 단순 요구사항을 말하며 길바닥에 드러누워 떼쓰는 아이들보다 못한 불명확한 텍스트와 막연한 구호(캠페인)로만 도와달라는 듯.ㅠㅠ
- 타히티관광청, 2017년부터 3년간 뉴칼 관광청장을 역임해온 프렌치 폴리네시아 여행전문가 “장-마크 모슬랭” 신임청장 선임
- 호주관광협회(The Austra lian Tourism Export Council, ATEC) 호주 관광 튜토리얼 프로그램 개발 : 이메일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팁, OTA와 협력하기 위한 팁, 가상현실세계 등 관광과 연계 가능한 12개의 주제로 ATEC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목요일 14:00~14:45까지 온라인 강의 진행
- 두바이관광청, 구글 스트리트 뷰와 유사한 두바이 온라인 관광 플랫폼 “Dubai 360.com”으로 두바이 실내관광을 장려
- 라스베거스 벨라지오 호텔, 호텔 영업을 중단한 상태지만, 객실 불을 밝히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태양의 서커스 3대 명장 중 하나인 오쇼(O, SHOW)를 영상으로 제작해 무료 공유
- 윈저투어, 가상 전시회 투어 및 각종 영상 콘텐츠 공유
- 비엣젯항공(VJ), 베트남 국내 45개 노선을 제한없이 다닐 수 있는 파워패스 항공권 상품 출시. 회당 부가세를 제외한 10만동(5천원 내외)을 지불하면 무한정 변경 가능한 비행스케줄 상품
- 콴타스·델타·아메리칸 등 항공사, 가운데 좌석 예약 금지로 승객간 거리두기
- 어시스트카드(ASSIST CARD)의 트래블 케어(Travel Care) 서비스, 일반 여행자보험/유학생보험을 넘어선 해외의료 지원, 해외긴급(에어 앰뷸런스 등) 지원, 해외여행 지원(24시간 긴급통역, 항공기/수하물 지원 지연, 여권 분실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통합 프리미엄 서비스
- 현금부족 항공사들, 선불 항공권·포인트·바우처·크레딧 대체 환불 이벤트 : 대한항공 최대 15% 할인 선불 항공권, 제주항공 포인트 환불시 10% 추가
- 동남아 전문 랜드사, 휴업에 이어 사무실 철수 등 사실상 폐업 수준
- 서울드래곤시티, 노보텔 앰베서더 용산 1박 바우처 증정하는 “원 모어 호캉스” 패키지 출시
- 포도호텔, “프리미엄 로맨틱 허니문” 패키지 출시 ▶사실 국내 럭셔리·프리미엄 리조트·호텔 여행지들이 많음에도, 신포도 마음으로 해외만을 고집하는 허니무너들도 있음. 비브릿지, 포도호텔, 파라다이스시티, 힐리언스 선마을 같은 곳은 건축, 엔터, 웰니스 컨셉투어로 추천
- 하나투어, 차세대시스템 “하나허브” 오픈 : “글로벌 OTA 사업영역 확대”와 “온라인·모바일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패키지, 항공, 호텔,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CRM, 정산 등 9개 분야에 걸쳐 2018년부터 400억원 규모를 투입해 개발
- 하나투어, 자회사 하나투어유스·남강여행사 매각, 하나투어투자운용·월드샵(여행자보험 판매사) 청산에 이은 SM면세점 특허권 반납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품질인증 숙소 70곳 수록 “여행자의 방2” 출간 : 다양한 숙박형태와 테마를 담고 있으며 안전한 숙박정보 제공의 길라잡이 기대
- 문광부X한국관광공사,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4만명 추가 모집(올해 총 12만명 지원) : 근로자가 20만원을 부담하면 기업이 10만원과 정부가 10만원의 국내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참여범위를 중견기업까지 확대하여 국내 관광 및 내수시장 활성화 도모
- 문광부X한국관광공사,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 발표 : 한류 등 한국 대중문화 정착과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디지털 홍보 노력에 힘입어 2014년 이후 6년 연속 상승세. 특히 동영상 시청후 “소개된 장소에 가고 싶어진다”는 응답이 81% 수준으로 매우 높아,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한 한국관광 홍보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
- 서울관광재단,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한 창립 2주년 기념 : 일반적인 창립 기념 행사보다 전 임직원이 함께 한 사회공헌활동, 착한 기부 및 착한 소비 서약식과 봉사활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소외계층 다가가기!” 행사 형태로 진행.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