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huket Bangla Street

■ 태국관광청, “THINK OF THAILAND(추억 속 태국 여행지 소환) 2탄” 공개
- 그 동안 태국을 여행하며 찍었던 사진을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THINKOFTHAILAND #AMAZINGTHAILNAD #태국여행가고싶다 해시태그 공유하고 친구 5명을 초대해 사진을 보여준 뒤, 사진을 올린 SNS링크를 태국관광청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댓글로 남기면 응모됨
- THINK OF THAILAND 첫번째 이벤트 태국 인생음식 5개 고르기에 이어 진행

■ 홍콩관광청,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하반기 신전략 공개
- 웹 컨퍼런스로 진행된 각 지역의 최신 상황 및 하반기 전략 소개는 여행사, 관광명소, 호텔, 항공사, MICE, 크루즈 부문의 약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①교통, 호텔, 기타 관광시설 등의 공중위생이 여행지의 최우선 순위가 되고 ②단거리 여행 선호 증가하고 ③웰니스 여행이 관광 트렌드로 변화될 것으로 발표
- 이를 위해 3단계 실행 계획을 발표했으며, 1단계(현재) 홍콩 브랜드 이미지 재건을 위한 캠페인 준비, 2단계(코로나 소멸 징후) 주도적으로 홍콩의 긍정적인 이미지 조성, 3단계 메가 이벤트 및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진행 예정

■ 필리핀관광부,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제공
- 필리핀 관광기업들이 코로나 상황을 겪으며 얻은 교훈을 통해 대비하는 미래와 필리핀식 환대의 7가지 가치(창의적/인간적/환경/애국/행복한/협조적/희망적)를 주제로 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
- 이는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뉴노멀 트렌드에 대비하고, 커뮤니티 격리기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은 화상 회의 플랫폼 Zoom에서 무료로 수강 가능

■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중 떠나는 “필리핀 미식여행”
- 따호(Taho), 따끈한 순두부에 달큰한 시럽과 타피오카 펄을 뿌려먹는 필리핀의 대표적 길거리 음식으로 혼맥 안주나 아침식사 대용
- 시식(Sisig), 돼지 머리고기, 볼살 등과 다양한 채소를 간장 소스와 볶아 먹는 요리로 깔라만시나 계란을 곁들어 먹는데 밥 반찬이나 맥주 안주로 손색없음
- 크리스피 빠따, 돼지족발을 마늘, 소금, 후추, 생각 등과 함께 삶은 후, 기름에 다시 튀겨낸 필리핀의 대표적인 요리

■ 호주관광협회, “호주 관광 튜토리얼 프로그램” 개발
- 이메일 마케팅, 프리젠테이션 팁, OTA와 협력하기 위한 팁, 가상 현실 세계 등 관광과동 연계할 수 있는 폭넓은 주제를 가지고 12개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선보임
- 해당 프로그램은 ATEC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5분 동안 진행됨

■ 허츠, 나라별 최고 드라이브 코스 제안하는 드라이빙 컬렉션 발표
- 단순히 여행 루트만 제안하는 것을 넘어 그에 맞는 차량이나 각 코스를 온전히 즐기는 방법 등을 섬세하게 안내
- 허츠가 가진 방대한 데이터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만나 감각적이고 독특한 전 세계 여러 도시를 즐기는 여행을 제안

■ 도쿄메트로, “My! 도쿄 MaaS” 앱 오픈
- 도쿄메트로가 철도, 공유자전거, 택시, 항공 등 이동수단 서비스를 연동한 My! 도쿄 MaaS는 개인별 맞춤형으로 실시간 이동가능한 도쿄를 목표로 이동서비스 가치 창출을 위해 기획
- 하반기에는 이동편의를 돕기 위한 엘리베이터 검색, 건강관리를 위한 걷기 및 자전거 추천, 스케줄러와 연동한 비즈니스 이동시간 관리, 도쿄의 구석구석 소개 기능이 추가될 예정

■ 공장공장, 코로나19 종식후 진행될 여행 “미리 팝니다” 이벤트 진행
- 날짜 선택없이 할인된 가격에 여행을 선구매한 뒤 코로나19 종식 선언 2주일 이내 여행 일정이 공개되는 상품으로 “미리 팝니다”는 지친 청년들이 지방 소도시에서 쉬면서 놀고 먹고 사는 음식 여행 “놀고 먹고 사는 게 인생이라면(1박2일 22만원)”과 작은 사회 괜찮아마을을 보고, 듣고, 느끼는 괜찮아마을 답사 여행 “누구나 관람(7시간 8만원)”을 판매
- 판매금액은 필수비용을 제외하고 협력업체, 로컬 크리에이터들에게 선결제를 진행할 예정

■ 플래닛월드투어, 위치 기반 여행코스 공유 앱 “포틀라스” 홍보
- 플래닛월드투어(지역 전문 여행사 네트워크)은 한민족 최초로 세계일주를 했던 개화기 여성 나혜석의 세계여행코스를 정리한 출판사 가갸날의 “조선여행 첫 세계일주기”에서 방문했던 주요 도시들과 장소를 촬영사진과 자료사진으로 여행코스로 재구성해 위치 기반 여행코스 앱 “포틀라스”에 등록
- 코로나로 중단된 해외여행을 스마트폰으로 즐기고자 하는 여행러는 구글스토어에서 위치기반 여행사진 공유 앱 “포틀라스”를 설치하면 나효석 세계 여행코스와 관광사진을 무료 감상 가능
▶ 나혜석,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 1920년 여성 잡지 “신여자” 창간. 유럽 여행을 갔다가 파리 유학생 모임에서 만난 천도교 대표 최린과 불륜 후 불륜녀 주홍글씨로 불행의 나락으로 추락. 이후 활발한 작품활동, 전시회, 진보적인 여성관의 글을 문학지에 개제했으나 사회 반응은 냉담. 결국 1948년 서울 원효로 무연고자 병실에서 사망

■ 주요 관광국, 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정책 발표
- 베트남, 우선적으로 국내 관광시장 활성화하고, “베트남 나우-안전과 미소”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
- 오스트리아, 문재인 대통령과 오스트리아 총리와의 정상간 통화 회의에서 양국 간 항공편 직항 노선 재개를 적극 추진할 의지를 보임
- 이스라엘, 5.3일부터 단층형 객실을 갖춘 호텔과 숙박업소들에 한해 내국인 숙박 재개 허용 등
▶ 사람[접촉]이 불필요한 자동화로 인하여 개인간 경제격차가 심화될 것이고, 가까운 지역 중심의 지역주의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 관광업계, 코로나19 극복 방안 모색
- 중소규모 여행사, 자사 홈페이지를 리뉴얼 및 신규 개설, 랜선 여행 캠페인, 응원 편지, 가상 전시회 투어, 각종 영상 콘텐츠 공유 등 온라인 채널을 강화
- 랜드사, 지방 여행사를 대상으로 세일을 강화
- 현지 여행사, 한국인 트렌드에 맞는 신규상품 개발에 나서고, 기존 상품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파악해 현장방문을 통해 상품 고도화에 집중하는 등 현지상품을 꼼꼼히 체크
- 항공사, 좌석 3개 중 2개만 파는 기내서도 거리두기 정책 확대

▲ Phuket Indigo

■ 마케팅 단신
- 서울관광재단, 여행사에 이어 MICE업체 500개사에 500만원씩 지원
- 경북문화관광공사, 가족 추억여행을 테마로 5.10일까지 랜선으로 떠나는 온라인 이벤트 진행
- 하나투어, 면세점 이어 호텔 매각 추진중이며 인천공항T1 사업권 입찰 포기 등
- 프리드라이프, 경영권이 사모펀드로 매각되며 제2의 씨지투어 먹튀 사태 예견 : 선수금 보장이 안되는 크루즈와 안마의자 등 끼워팔기식 장례상품 판매
- 에미레이트항공, 5.31일 이전에 예약하고, 8.31일까지 여행가능한 에미레이트 항공권에 한해 항공권 유효기간을 760일로 자동연장할 예정
- 아메리칸항공/델타항공, 인천발 화물항공기를 추가 투입해 확대 운영
- SKT, “점프 스튜디오” 가동 : 공간인식과 랜더링 기술로 홀로그램과 현실공간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실감미디어 기술의 집약체인 혼합현실 콘텐츠를 선보이는 혼합현실 제작소 가동
- 파주시, 실시간 관광 안내가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의 관광안내 챗봇 상반기 중 도입 : 평일 근무시간에만 관광 안내가 가능하고, 전담인력이 없어 상세한 관광 안내가 어려운 현안(문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