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엔나관광청, 가상현실을 통한 비엔나 관광지&에술작품 소개
- 비엔나의 박물관과 문화시설을 가상현실 공간에서 탐험해보는 가상 박물관 관람 콘텐츠를 구글 아트&컬처 플랫폼을 활용해 즐길 수 있음
- 비엔나 오페라 극장에서 오페라 무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와 벨 베데래, 빈 미술사 박물관, 유대인 박물관, 레오폴드 미술관, 빈 자연사 박물관, 쇤브론 궁전 등을 가상 관람할 수 있음

■ 인도네시아 창조경제관광부, 뉴노멀 시대에 맞는 위생기준 강화와 관광의 디지털화
- 뉴노멀 시대의 관광 마케팅은 단순히 자연의 아름다움이나 여행지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방문에 적합한 장소임을 어필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
- 또한 건강과 위생을 최우선 과제를 설정하고 관광업소의 위생 관련 기준을 이전보다 더 엄격히 설정하고,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호텔과 관광명소에 대한 위생 안전 인증을 부여

■ 필리핀관광부, 관광산업 회복 위한 새로운 안전표준 마련
- 관광객들의 최우선 고려사항인 안전을 위해, 항공 및 육상 교통편의 수용 인원을 제한아고, 관광 실무자들을 재교육시키며 관광객들에게 위생 키트를 전달하여 공항, 호텔 및 시설에서 발열체크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등의 조치
- 관광숙박시설 및 교통시설에 정기적인 위생 점검과 방역 실시, 소독 및 위생 제품 등 개인보호장비 지급, 관광시설의 보건 및 안전 기준 부합여부에 관한 정기 점검, 관광 관련 활동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개발 등을 권고

■ 부킹닷컴, 한국 유저들의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 여행 위시리스트 조사
- 국내 위시리스트 순위는 서울, 서귀포, 제주, 부산, 강릉 등 상위 5위권에 들었으며, 속초, 인천, 여수, 전주, 경주가 그 뒤를 이음 (서울을 제외한 상위권 10개 도시 중 약 70%가 바다를 품은 도시로 뻥 뚫린 자연경관의 바다 지역이 인기 여행지로 각광받고, 나머지는 미식 여행지)
- 국가별 위시리스트 순위는 한국이 1위에 오른 가운데, 인도네시아, 태국, 일본, 미국, 베트남,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의 순서

■ 트립닷컴X무브, 비대면 차량여행 서비스 출시
- 고객이 원하는 여행지로의 이동이 자유롭고 픽업장소에 대한 제약없으며, 예약부터 여행 종료까지 트립닷컴 앱을 통해 기사와의 소통, 목적지 변경 등이 가능해 불필요한 접촉과정도 최소화
- 24시간 SOS고객센터 운영과 차량내 무료 와이파이 제공, 스마트폰 충전기, 생수, 비상약품 등도 비치하여 고객서비스 증대

■ 아난티X다니엘튜터, 언택트 시대의 객실 休(휴) 트랜드
- 다이엘튜터의 명상심리 앱 “코끼리”가 자연과의 접점을 최대화한 프리미엄 객실 아난티와 제휴하여 숲과 바다의 소리, 건축적 아름다움을 담은 영상 명상 콘텐츠를 아난티 객실에 도입
- 아난티 특유의 아름다운 풍경과 코끼리 명상이 결합한 “객실에서 맞이하는 아침 바다 명상”은 객실내에서 온전한 휴식을 완성시켜 줌 (명상 경험이 없는 이들도 자신만의 공간에서 코끼리가 안내해주는 대로 따라 하면 마음에 휴식 가능)
- 다니엘튜터가 개발한 코끼리는 혜민스님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2019년 올해를 빛낸 숨은 최우수 앱 상을 수상했고 심리 전문가들의 강좌, 해외 아티스트들의 힐링음악 제공 등 800여개의 콘텐츠로 론칭 7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23만명을 돌파
=>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 편안하게 객실 내에서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갖도록 해 휴식의 질 증대

■ 여기어때X하나금투, 숙박시 10%할인되는 수익률5 % 임의식 RP상품(환매조건부채권) 판매
- RP는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후 다시 사들이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채권형 투자상품. 월 30만원 한도로 6개월간 투자해 연 5%(세전)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6개월 내 환매해도 예치기간만큼 동일한 수익률 적용
- 특히 최초로 하나금투 계좌를 개설한 2천명에게 여기어때 숙박 10% 할인쿠폰을 선착순으로 선물(30일 이내 사용 조건이며 최대 15천원 혜택 제공)
=> 이업종간 제휴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금융수익률을 높이는 전략

■ 오픈웨딩(웨딩테크 스타트업), 플랫폼 출시 2년만에 흑자 전환 성공
- 스몰웨딩 버티컬 플랫폼 “오딩”을 운영중인 스타트업 오픈웨딩은 B2C 부문 “온디맨드 스몰웨딩 연출, 스드메 매칭 서비스, 맞춤형 구독형 서비스”, B2B 부문 “웨딩 공간 컨설팅 서비스” 제공
- 현재 10% 미만인 스몰웨딩 시장이 향후 5년내 웨딩 시장에서 30%까지 증가 전망
- 오딩은 주말에만 근무하는 프리랜서 “오딩 디렉터” 양성과 자체 개발한 고객관리용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고정비 최소화
=> 스타트업(전문용어 “전문 창업꾼”)은 빠른 성장을 통한 빠른 회사 매각(Exit)에만 집중. 회사가 커지면 매각에 불리하므로, 낮은 고용율을 유지하고 해외기업에 매각하는데 관심. 사실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일하고 빈부의 평평함을 유지하는 데는 제조업이 발달해야 함. 국가의 역할은 무엇일까?

■ 문관부, 2020년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 강원도 선정
- 웰니스 관광은 웰니스 시설 및 자원 등을 활용하여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관광
- 코로나 조기극복 안심관광 추진을 위해 웰니스 관광 구축 및 홍보 마케팅 추진
-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협력지구) 사업은 지역 웰니스 관광자원 발굴 및 육성을 통해 웰니스 관광지역 인지도 제고 및 관광객 유치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공모사업으로 2018년 경남, 2019년 충북이 각각 선정

■ 문관부X한국관광공사, 가이드북으로 안전여행 Go!
- 안전여행 가이드북을 통해 여행지, 여행유형, 교통수단별 안전 주의사항 및 사고사례 등을 소개하고, 이를 보다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정여행 동영상 6편도 함께 제공
-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내 마련된 안전여행 페이지에서 가이드북과 동영상으로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음

■ 한국관광공사X에어비앤비, 안전 숙박 환경 조성 위한 “세이프스테이” 캠페인 실시
- 한국관광공사는 민박 사업주와 이용자가 지켜야 할 숙소 안전 지침을 마련하고, 에어비앤비와 손잡고 홍보 활동
- 숙소안전 지침에서는 ①합법 숙소로 등록하기 위한 기준·방법 ②숙소 내 필수 안전설비 ③에어비앤비의 코로나19 대비 숙소 청결 지침(숙소 청소 10계명) ④숙소 예약 전 확인할 안전점검 사항 등을 소개

■ 경북관광공사, 경북 나드리 e-커머스 여행상품 판매
- 모바일, 개별관광과 개별이동, 유명관광지가 아닌 개별취향에 맞는 특색있는 나만의 관광지 찾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MZ세대 취향을 반영한 자연환경과 인문관광자원이 결합된 힐링여행상품을 판매
- 도·시·군에서 입장권 판매, 카드수수료, 사업홍보 등을 지원하고, 참여업체는 상품가격을 20~50% 할인하여 가격경쟁력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서 현재 50개 상품 판매중
- 모바일에서 쿠팡, 티몬, 위메프, G마켓, 11번가, 옥션, 네이버쇼핑 등 7개 앱에 접속 “경북 나드리”를 검색하여 상품을 구매

■ 마케팅 단신
- 핀란드관광청, 핀란드 휴식법,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법,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 핀란드 식습관, 행복해지는 법 등 다양하게 행복을 찾는 방법을 소개
- 터키문화관광부, “건강한 관광 인증” 프로그램 도입하고, 국제적인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서를 부여할 예정
- 두바이관광청, “잠시 멈추고 안전하게 집에 머물자”는 두번째 캠페인 영상 제작
- 마리아나관광청, 한국 파트너들에게 응원의 영상 메시지 전달 : 코로나10가 물러가고 다시 한국인 여행객들이 아름다운 마리아나를 찾을 때 행복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관광청장의 영상 메시지를 전달 ※마리아나제도 (사이판·티니안·로타 등)는 연중 온화한 기후의 인기 휴양지로 2019년 약 30만명의 한국인이 방문
- 태국·이탈리아·슬로베니아, 통제 해제·관광객 입국 등 계획 발표
- 스카이스캐너, 특별한 경험을 주는 지속가능한 여행지 3곳 발표 : 부탄(먹고 마시는 것이 모든 것이 친환경), 브루나이(술·담배·도박·테러가 없는 4무 청정지), 페루 마추픽추
- 프립X잼라이브, 다양한 액티비트 클래스로 라이브 커머스 분야 진출
-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 사업목적에 자동차 임대 및 렌트업, 일반여행업 추가
- 와디즈(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평판·소통·인기로 3가지 지표로 메이커 평가하는 “메이커 신뢰지수’ 개발과 성수동에 “공간 와디즈” 오픈
- 한국관광공사, 공사와 부산시가 각각 제공하던 정보를 통합하여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5개 국어 만든 관광포털 “비짓부산” 오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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