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레쉬의원 이재일, 홍종현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외적인 아름다움을 표출할 수 있는 신체 부위 중 여성에게는 볼륨감 있고 균형 잡힌 가슴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빈약한 가슴과 모양의 불만족으로 인해 보정속옷이나 마사지 및 크림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물론, 성형을 통한 의료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다.

가슴성형의 경우 흔히 보형물 삽입을 통한 개선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방법 중 하나인데, 최근에는 이 방법에 대한 걱정과 우려 섞인 시선이 존재한다. 지난 해 앨러간 보형물의 희귀암 유발 이슈에 이어 최근, 밸라젤 부작용에 대한 이슈와 함께 인공유방 보형물을 제작하는 국내 한 업체가 인체 이식용으로 쓸 수 없는 접착원료를 사용한 보형물 제작 혐의로 조사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

수술이 가진 위험도를 차치하더라도 이에 쓰이는 의료용품의 불법 제조는 가슴 성형을 계획한 여성들의 불안감을 키울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외적 자신감을 높이는 것 보다 더 중요한건 건강이기 때문일 터.

그러나 이로 인한 자신감 결여와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개선 의지를 없애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최근 보형물로 인한 부담을 줄 일 수 있는 개선방법 중 하나인 가슴지방이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환자 본인의 지방을 추출, 필요한 부분에 따라 이식이 가능한 가슴지방이식의 경우, 단순한 가슴 확대에 집중된 수술은 아니다. 일부의 경우 빈약한 가슴을 한 번의 수술을 통해 크게 키우기 원하지만 이는 건강한 선택이 아니다. 지방이 분포되어 있는 허벅지와 복부 부위에서 채취한 지방을 섬유조직 등 불순물이 제거된 상태의 순수 지방으로 거른 뒤 주입, 환자의 신체와 조화로운 모양과 크기로의 개선을 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서 설명한 생착률은 가슴의 모양이나 크기에 있어 가슴지방이식 후 유지기간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절한 용량을 채취해 전체적인 모양과 균형감을 판단하고 지방이 이식 부위에 잘 생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의학적 판단과 수학적 계산, 미적인 감각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한다. 의료기관의 선택 혹은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자의 가슴과 체형 조건을 정확하게 분석해 이에 맞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과의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타인에게 적합한 볼륨감이 나에게도 적합하리라는 법은 없다. 환자가 원하는 모양이나 크기를 무조건 수용하는 것은 수술 과정에 있어서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이후 통증이나 유축 등 부작용의 가능성도 키운다. 환자와 의사가 충분한 정보를 공유해, 수술방법과 이식의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후관리 시스템, 응급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인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프레쉬의원 이재일, 홍종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