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유투성형외과의원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나이가 들면 반드시 노화 증상이 동반된다. 다양한 신체 부위 중에서도 얼굴, 얼굴 중에서도 눈밑은 다른 부위보다 얇고 예민해 노화 진행속도가 빠르다. 특히 눈밑은 작은 변화에도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부위인 만큼 주름이 생기면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눈밑의 변화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눈밑꺼짐으로 인해 다크서클이 발생할 수 있다. 반대로 눈밑지방이 축적되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 우울하고 피곤한 인상을 안겨줄 수 있다. 이 때문에 노화 증상으로 고민인 이들의 경우 눈밑주름, 눈밑지방재배치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눈밑주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하안검 성형술이 있다. 하안검 성형술은 주름지고 처진 눈밑피부를 절개해 피부를 절제한 뒤 봉합하여 마무리하는 방법이지만, 봉합한 부분이 단단해지고 출혈과 결막부종, 안검외반 등 다양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이에 하안검 성형은 주름이 깊고, 피부가 많이 처지고, 눈밑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만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눈밑지방이 그리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비절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눈밑주름 제거와 눈밑지방재배치가 가능하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눈밑처짐이 생길 때부터 스케치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비절개로 눈밑주름을 치료하는 방법이라 널리 선호되고 있다. 세월과 노화로 생긴 손상된 조직 층을 레이저로 제거하여 재생성을 유도하면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 눈밑피부 조직의 탄력을 강화시켜 동안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특히 눈밑주름이 더 깊어지지 않게, 처지지 않도록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주름을 방지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만약 노화로 인해 지방이 축적되고, 둘러싸고 있는 지방막이 약해져 밀려 나오거나 피부탄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단한 비절개 눈밑지방재배치는 펠리스 레이저나 고주파로 간단하게 개선시킬 수 있어 치료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크서클 중상이 있을 경우에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중년 층의 다크서클은 눈밑 지방막이 약해 밀려나와 볼록하고, 꺼짐이 발생할 수 있지만, 젊은 층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눈밑필러나 다크서클 치료하는 림피드, 레이저 등을 선택하여 간단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오히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받고 다크서클이 더 심해지거나 눈밑꺼짐으로 노화가 가속화할 수 있다. 또한, 결막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유투성형외과의원 신국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