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천호산나치과 천지혜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매년 이맘 때 쯤이 되면 여름방학 치아교정 문의로 치과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그 연령은 초등학생부터 중. 고등학교, 대학생 다양한 연령층이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아치료와 다르게 한두번의 방문으로 마무리 되는 것이 아닌 적게는 3~5개월 길게는 2~3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특히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아이들의 경우 시작 시점은 아무래도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방학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교정에 대한 기초지식 없이 무작정 여름방학이 되어서 급하게 해당 기간에 가격이나 접근성만 보고 선택하게 되면 교정을 진행하는 기간 동안 한번 결정한 치과는 바꿀 수 없기에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

6~10세 유치와 영구치가 섞여 있는 성장기 어린이들은 치열궁 확장, 치아 배열 정리, 유치와 영구치의 공간 확보 등 1차 교정 치료 대상이기 때문에 이시기에 치아교정으로 추후에 영구치 문제를 조기 치료로 최소화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치아 배열 정리 뿐만 아니라 턱관절상태, 성장속도, 평소 생활 습관 등을 폭넓게 진단하여 그에 맞는 치료 계획 및 개선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된다.

반면 청소년 즉 중, 고등학생의 연령층은 대부분 영구치가 모두 난 상태이기 때문에 턱의 모양에 따라 심미적으로 치아교정을 하긴 좋지만 성장기 기간에 골격이 달라질 가능성 또한 배재해서는 안될 요인으로 작용된다. 때문에 중,고등학교 기간에 교정이 마무리되어도 성인이 되기 까지는 정기적인 교정 상태를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장기의 아이들의 경우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빠르고 턱 성장을 이용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빠른 기간안에 교정이 가능한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교정은 장기간 진행해야 하는 치료이지만 무엇보다 초기 장치를 부착하거나 교정을 적응하는 기간이 가장 불편함을 많이 호소하는 기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초기기간을 여름 방학으로 시작한다면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교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간혹 방학이라는 시즌을 이용하여 터무니 없는 금액으로 가격경쟁 및 홍보를 하는 치과를 볼 수 있는데, 특별한 정보 없이 이러한 치과를 선택할 경우 특히 아이들의 경우 지금의 교정이 성인이 되어서 까지 구강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주의가 요구 된다.(과천호산나치과 천지혜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