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무리한 허리 사용을 비롯해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비만, 외상 등 여러 요인으로 젊은 층에서도 허리디스크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불리는 허리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서 신경을 누르고 허리통증은 물론 엉치, 다리까지 통증이 이어진다.

블럭처럼 쌓여있는 여러 개의 척추 뼈 중 4번과 5번 척추 뼈 사이에서 자주 발병한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견딜 만 한 통증을 가져오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돌출된 디스크가 하반신과 이어진 신경을 강하게 압박하며 엉치, 허벅지 등 다리까지 아프게 만든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와 엉치를 따라 다리로 내려가는 좌골신경을 자극하게 되기 때문에 허리부터 엉덩이, 다리까지 통증이나 저린 증상을 보인다. 초기에는 허리주위에서 통증이 느껴지지만 치료받지 않고 장기간 방치할 경우 증세가 악화되어 다리나 허리를 조금만 움직여도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지속적으로 신경이 눌리다 보면 걸을 때 통증이 극심해져 걷는 것이 힘들어진다. 더욱이 다리가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지고 발목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검사 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을 하게 된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될 경우 비수술적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그 중 신경차단술은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 주변에 국소마취제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스테로이드를 투여해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치료하는 시술이다.

가느다란 주삿바늘을 신경 가까이에 삽입,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완화하고 신경, 부종, 염증을 제거한다. 특수 영상 치료장비인 C-ARM을 통해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시술의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다만 개인에 따라서는 통증 유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판교 아폴로신경외과 이정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