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석배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체온 유지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에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다.

사마귀는 HPV라고 불리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피부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보통사마귀와 편평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와 음부 사마귀 및 뾰족콘딜로마 등으로 분류한다. 만약 이를 방치할 경우 쉽게 신체로 번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체 생활을 하고 면역력이 약한 유아와 어린이의 경우 사마귀가 발생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감염 부위를 함부로 만지지 못하게 한 뒤 겨울 방학과 같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지속적으로 치료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의 경우 치료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2차 감염의 발생을 비롯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면밀한 진단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주로 감염된 표피세포를 물리적으로 파괴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냉동요법이나, 주사 요법, 레이저 치료, 면역 요법 등이 있다. 허나 여러 차례에 걸쳐 오랫동안 반복해 치료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냉동요법을 이용한 치료는 가격적 부담을 덜고 개선을 꾀할 수 있어 선택받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기존 -196도의 액화질소로 사마귀를 얼려 제거하는 방법은 통증이 심하고 온도조절이 어려워 물집과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에 이를 보완한 방법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온도조절과 실시간 온도측정을 통한 크라이오바이브(CryoVIVE)를 이용하기도 한다.

사마귀의 위치나 크기, 숫자, 2차 감염 유무, 환자의 나이, 성별 및 면역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상대적으로 온도의 부담이 없는 -79도의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통증이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사마귀는 간단한 치료로 끝나는 질환이 아니다. 쉬이 재발하기 때문에 치료 후 일상에서 관리 역시, 중요하다. 다시 발생하는지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생활 습관과 꼼꼼한 사후관리로 면역력을 유지해야 한다.(서아송피부과 서석배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