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의 영향: 세계 호수들의 색상 변화와 그 파장
기후 변화의 영향: 세계 호수들의 색상 변화와 그 파장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기후 변화로 인해 몇몇 그림 같은 푸른 호수들이 미래에는 그렇게 푸르지 않을 수 있다.

첫 번째로 전 세계 호수의 색상을 조사한 연구에서, 지구의 대략 1/3 정도의 호수가 푸른색이라는 것을 연구자들이 추정하였다. 그러나 여름 평균 기온이 몇도 상승하면, 이 맑은 물이 탁한 초록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 변하는 색상은 사람들이 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호수 생태계의 안정성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도 있다. 호수의 색상은 물 안의 물질에 따라 부분적으로 결정되지만, 물의 깊이나 주변의 토지 이용과 같은 요인도 중요하다. 과학자들은 푸른 호수보다 초록색이나 갈색의 호수에는 더 많은 조류, 퇴적물, 유기물이 있다고 말한다.

과학자들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의 위성 사진을 사용하여 전 세계 85,000개 이상의 호수의 색상을 분석하였다. 폭풍이나 계절이 잠시 호수의 색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연구자들은 7년간 각 호수에서 관측된 가장 흔한 색상에 중점을 둔다. 연구자들은 이 호수들의 색상을 탐색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상호 작용하는 온라인 지도도 만들었다.

그 후 과학자들은 그 시기의 지역 기후를 조사하여 전 세계의 호수 색상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조사하였다. 많은 작은 또는 멀리 떨어진 수역에서는 온도와 강수량에 대한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연구자들은 상대적으로 희소한 기록에서 조각조각 모아진 기후인 힌드캐스트에도 의존하였다.

연구자들이 발견한 바로는, 평균 여름 대기 온도가 19°C 이하인 지역의 호수는 더욱 따뜻한 여름을 가진 호수보다 푸를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연구한 푸른 호수의 최대 14%는 그 임계점 근처에 있다. 평균 여름 기온이 추가로 3도 상승하면 - 이것은 세기말까지 과학자들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양이다. 이는 곧 3,800개의 호수가 초록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 더 따뜻한 물이 조류가 더 많이 피어나게 도와주기 때문에 물의 특성이 변하고, 그것에 초록색-갈색빛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해당 호수의 샘플을 넘어 다른 호수를 추정하기는 조금 까다롭다. "세계에 얼마나 많은 호수가 있는지조차 모른다.”라고 과학자들은 언급한다. 많은 호수는 위성을 통해 신뢰할 만하게 감지하기에는 너무 작다. 하지만 어떤 추정에 따르면, 수만 개의 큰 호수들이 그들의 푸른 빛을 잃을 수 있다.

어떤 호수들이 덜 푸르게 된다면, 사람들은 그들이 가치 있게 여기던 일부 자원을 잃게 될 것이다. 호수는 종종 먹는 물, 식품 또는 오락을 위해 사용된다. 물이 조류로 더 막혀 있다면, 놀기 위해서는 부적절하거나 마시기 위해 청소하는 데 더 큰 비용이 들 수 있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재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