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영향: 맹그로나무 숲의 성장과 탄소 흡수의 기묘한 관계
달의 영향: 맹그로나무 숲의 성장과 탄소 흡수의 기묘한 관계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맹그로나무의 광택 나는 잎과 가지 치는 뿌리는 눈길을 끌며,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달이 이러한 나무의 활력에 특별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달에 의해 움직이는 장기 조석 주기가 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맹그로나무 숲의 확장과 수축을 주도한다. 이러한 발견은 탄소를 흡수하는 데 능숙하며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도움을 줄 맹그로나무가 확장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예측하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지식은 숲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노력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맹그로나무는 물고기의 서식지를 제공하고 침식을 방지하는 해안 지역의 나무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해안 개발, 오염, 농업용 토지 확보 등 다양한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숲의 전망을 얻기 위해 위성 영상을 활용했다. 연구팀은 1987년부터 2020년까지의 NASA와 미국 지질조사국 Landsat 데이터를 사용하여 오스트레일리아의 맹그로나무 숲의 크기와 밀도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 계산했다.

이후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이러한 나무의 성장에서 지속적인 증가를 고려한 후,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망고나무 숲의 범위와 휘장이 확장 및 수축하는 패턴을 발견했다. 특히 이는 18년 주기의 진동이었다.

이러한 규칙성은 연구자들이 달을 생각하게 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천체는 오랜 시간 동안 조수를 주도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이는 맹그로나무에 물과 필수 영양소를 제공한다. 연구팀은 달의 궤도 주기를 설명할 수 있는 루나 노드 주기가 맹그로나무의 성장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고 가설을 세웠다.

18.6년 동안 달의 궤도 평면은 천천히 기울어진다. 달의 궤도가 지구의 적도에 대해 가장 기울어지지 않은 경우, 하루에 두 번의 높은 조수와 두 번의 낮은 조수로 구성된 반나절 조수의 범위가 더 넓어진다. 과학자들은 맹그로나무 숲이 달의 궤도를 기반으로 예상되는 더 높은 조수 때 더 크고 더 빽빽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효과는 맹그로나무 성장의 다른 기후적인 요인들을 능가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제 어떤 망고나무가 특히 번창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를 알고 있으므로, 이러한 탄소 흡수 나무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이는 숲을 해칠 수 있는 인근의 인간 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제한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재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