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호 원장
최재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오래 사용하는 쪽의 손목이 저릿하거나 뻐근하고, 때로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수근관이 압박되고,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수근관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을 의미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주요 증상은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는 등의 행위가 힘들어지는 것 등이 있다. 또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를 유지할 때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 손이 무감각해진다.

이외에도 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 등도 손목터널증후군에 해당하는 만큼 이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증상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충분히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을 방치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정중신경이 오래 눌려 신경이 관할하는 근육이 위축되고 신경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어렵다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이는 염증 및 통증 부위에 충격파를 1500~2000회 연속으로 가해 조직을 자극하는 치료 방법으로, 통증 부위의 혈관을 재형성하고 조직 및 뼈의 성장인자를 활성화해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수술 치료이기 때문에 절개, 출혈 등의 위험 부담이 적어 만성질환자나 고령이더라도 치료에 어려움이 없다. 또 회복기간이 빨라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며, 자기장 극초음파를 사용해 방사선 노출의 위험도 적다는 장점을 지닌다.

치료와 더불어 생활 습관의 개선도 동반돼야 한다. 반복적인 가사를 하더라도 짧게, 자주 쉬어가면서 하는 것이 좋고 평소 마우스나 스마트폰 사용 시에도 조심해야 한다.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손목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다.(수원 더원통증의학과 최재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