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경 대표원장
강원경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은 작은 변화만으로도 전체적인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부위로 꼽힌다. 눈 성형은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절개를 크게 하는 다른 성형수술보다 회복 시간이 빨라 부담감도 적고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눈 성형 시 눈가 라인의 조화나 피부 특성, 누호(눈물고랑)의 모양과 노출 정도 등 성형외과 진단을 선행하지 않는다면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비대칭, 흉터와 같은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 따라서 눈 성형을 고민하고 있다면 풍부한 노하우와 경험을 갖춘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하고 성형외과적인 진단을 통해 얼굴에 맞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은 눈 성형 중 가장 대중화가 된 수술로, 눈의 크기를 키우지는 않지만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눈이 더 크고 또렷하게 보이는 효과를 준다. 쌍꺼풀 수술 방식은 크게 절개법과 매몰법이 있으며, 피부와 얼굴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

눈 성형을 하면 반드시 절개를 해야 한다는 통념과 달리 매몰법을 활용하면 최소 침습만으로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매몰법은 눈꺼풀에 바늘구멍을 내고 구멍을 통해 매듭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주는 수술로, 눈꺼풀 피부가 얇거나 지방이 적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매몰법을 활용한 쌍꺼풀 수술은 쌍꺼풀이 쉽게 풀린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오랫동안 발전을 거듭하면서 효과적으로 쌍꺼풀 모양을 만들 수 있게 됐다. 특히 흉터가 남지 않고 회복 기간도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아 부담이 적고, 수술 후 따로 처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절개법을 활용한 쌍꺼풀 수술은 쌍꺼풀 라인을 먼저 디자인하고 선을 따라 절개해 눈꺼풀, 근육, 지방층 등을 제거하고 눈꺼풀을 단단하게 고정하는 수술법이다. 매몰법에 비해 더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지만 절개가 필요한 만큼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더 걸린다.

절개법은 보통 눈두덩에 지방이 많거나 눈꺼풀이 처진 경우 적용하며, 안검하수가 있거나 재수술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절개법을 활용하면 선명한 눈매와 쌍꺼풀을 만들 수 있고 한층 더 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눈 성형은 눈의 형태와 근육의 두께, 눈꺼풀이 처진 정도, 지방량 등을 정확히 파악해 디자인을 정해야 성공할 수 있다. 눈은 0.1mm만 바뀌어도 전체적인 인상이 크게 달라지므로 꼼꼼한 성형외과적인 진단이 필수적이다.

또한 과교정이나 흉터, 비대칭 등의 부작용 없이 안전한 눈 성형을 위해서는 임상 노하우와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안산 보라성형외과 강원경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