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건 원장
차건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반적으로 피부에 많이 발생하는 한포진이란 아토피 및 지루성피부염과 마찬가지로 습진 질환의 일종이다. 다만 아토피나 지루피부염과 달리 해당 질환만의 독특한 양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한포진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에 물집이 생긴 후 가라앉은 후, 각질이 일어나 진물이 발생하게 된다. 각질과 진물, 물집 등 관리하기 번거로운 증상을 담고 있고, 재발도 잦기 때문에, 매우 까다롭게 여겨지는 질환이다.

주로 손이나 발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질환의 부위로 인해 무좀과 유사하게 보여 방치하거나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다. 수포와 홍반, 태선화 등이 나타나며 이와 동시에 가려움, 진물, 부종이 나타난다면 한포진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 제대로 된 검사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한포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건강한 피부라면 튼튼한 피부장벽의 기능을 통해 보습기능, 세포재생, 체온조절 등을 유지하게 된다. 반대로 피부 장벽의 기능이 약화된다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방어기능을 상실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손과 발에 발생하는 질환은 점점 범위가 퍼지고 융화되어 병변부위가 넓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한포진과 같은 질환을 방치하는 것은 추천할만한 방법이 아니다.

해당 질환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차 감염을 막고 다른 부위로의 병변 확대를 막기 위해 초기에 진압할 필요가 있는데, 치료 시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체온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한 피부 세포가 재생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식으로 침, 한방외용제, 한약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 중 자신의 체질에 맞는 방식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병명과 함께 환자의 피부 체질을 진단하는 것도 치료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습진의 일종인 한포진은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습진을 개선하는 방식을 통해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창원 하늘체한의원 차건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