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빈 대표원장
이상빈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가 가지런하면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유리한 점이 많다. 반면 돌출입과 덧니, 주걱턱 등 교합 상태가 비정상적인 부정교합이 있다면 충치와 같은 각종 치주 질환에 취약해지고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도 십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치아교정은 이러한 부정교합을 바로잡는 치과 치료로, 보철물로 물리적인 힘을 가해 치아를 이동시켜 올바른 교합 상태를 만들어 준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개선해 저작기능과 발음 능력을 회복해줄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개선까지 돕는다.

치아교정은 환자의 상태와 시기에 따라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시기에 따라 크게 소아 교정, 성장기 교정, 성인 교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직 영구치가 완전히 고정되지 않은 소아나 성장기에 교정을 진행하면 치아의 이동이 빠르고 치료 후 안정성도 높아진다.

치아의 발육 시기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치아교정 시기는 정밀 치과 검진과 검사를 통해 판단해야 하다. 이때 치아와 잇몸뼈, 턱뼈, 구강구조, 얼굴 각 부위의 위치 및 비율 등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알맞은 교정장치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소아 교정은 골격에 문제가 있거나 유치가 너무 빨리 빠진 경우 진행할 수 있다. 소아 교정은 구강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며, 영구치가 올바른 위치에서 맹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정상적인 악골 성장을 유도해 얼굴형도 바로잡을 수 있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성장기에 진행하는 교정은 성장 단계에 맞춰 교정을 진행한다. 이 시기 교정을 진행하면 성인 시기에 치아교정할 때보다 발치할 가능성이 낮고 효과가 좋으며 나쁜 구강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잇몸이 건강하다면 성인도 충분히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까다로운 성인 치아교정을 고민한다면 정밀 진단을 통해 가장 적합한 교정 방식을 선택하고, 교합 관계나 보철물의 상태, 입술 주변의 근육 체크 등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해야 한다. 또 사회생활이 활발한 성인은 외관상 이미지가 중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교정 장치 선택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가지런하고 건강한 치아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지만 시기별 교정 최적기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은 편이다. 치아교정은 비교적 오랜 기간 장치를 부착하며 진행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교정 방식을 선택하고 스케줄을 계획해야 한다. 따라서 치아교정 시에는 여러 케이스를 다루어 본 교정과 전문의의 숙련도와 경험, 노하우가 중요하다.(사당 이앤이치과교정과의원 이상빈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