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민 대표원장
이정민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환한 미소는 보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 웃을 때마다 들어가는 보조개는 부드러운 인상과 사랑스럽고 귀여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보조개는 위치와 모양에 따라 상대방에게 주는 느낌도 다르다. 볼 가운데에 있는 보조개는 귀엽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고, 위아래로 길게 패인 보조개는 성숙하면서 세련된 인상을 준다. 또한, 입꼬리 옆 또는 아래쪽에 생기는 보조개는 웃을 때 그 사람만의 개성 있는 인상을 만들어 준다.

보조개가 주는 이런 다양한 이미지는 수술을 통해서도 만들어낼 수 있다. 최근에는 얼굴이 밋밋해서 포인트를 주고 싶거나, 인상을 개선하고 싶어서 보조개수슬을 받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다른 성형수술들에 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 수술이 아닌 것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단순히 비용이 저렴하다고 수술을 하기로 결정하면 부작용이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후회할 가능성이 높다.

보조개수술은 사람이 웃을 때 사용하는 근육 중, 표정근과 진피층을 실로 묶어 인위적으로 함몰되게 하여 보조개를 만들어내는 수술이다. 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보조개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만드는가에 있다.

수술 방법에는 비절개법과 절개법이 있다. 비절개법은 절개 없이 봉합사를 이용해 피부와 피부밑 조직을 함께 묶어 보조개를 만든다. 볼살이 많지 않고 피부가 얇은 경우 선택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절개법은 피부가 두껍거나 볼살이 많은 경우에 시행한다. 피부를 절개하므로 비절개보다 통증에 대한 부담이 크고 구강 내 봉합으로 인해 회복 기간이 다소 걸린다. 수술 시간도 상대적으로 길지만 고정력이 강하다.

수술 후에는 2주 정도 수술 부위나 표정근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입을 크게 벌리거나 과도한 자극은 피해야 한다. 또 음주와 흡연,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삼가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 수술 부위 출혈이나 분비물이 나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보조개 수술의 관건은 자연스러움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얼굴에 맞는 위치와 모양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 후 자연스럽게 근육이 움직이도록 개인별 근육 유착 정도를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얼굴이 커 보이거나 인위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보조개 수술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웠을 때 만족도가 높다.

최근 많은 성형외과에서 보조개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데, 보조개는 한 번 만들면 피부 유착 때문에 제거가 어려우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때문에 수술에 필요한 비용보다는 의료진의 실력, 노하우 등을 꼼꼼히 살피고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압구정 비앤미의원 이정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