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미디어파인=이상원 기자] 지금으로부터 80년 전 맑은 날, 다섯 대의 해군 비행기가 정기 훈련을 위해 플로리다에 있는 기지에서 이륙했다. 하지만 그 이후 다섯 대의 비행기를 다시는 볼 수 없었다. 이런 버뮤다 삼각지대에 관한 미스터리는 굉장히 유명하다. 많은 유튜버 입에서 오르내릴 정도로 말이다. 버뮤다 삼각지대는 마이애미, 버뮤다, 푸에르토리코를 이은 삼각형 지대이다. 정확한 통계 수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난 세기에 수많은 배와 비행기들이 이 삼각형 안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1) 버뮤다 삼각지대의 기이한 일들과 진실

버뮤다 삼각지대의 기이한 특징은 과거에도 있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기록에서 버뮤다 삼각지대의 나침반 방위가 이상하다고 적은 바 있다. 또한 1964년 8월 빈센트 가디스가 아르고시라는 이름의 잡지의 기사에서 버뮤다 삼각지대라는 용어를 만들어 낸 이후 이 미스테리는 폭발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해당 기사는 버뮤다 삼각지대에 대한 많은 음모론과 이론을 만들어 냈다.

특히 실종된 여행객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기 위해 많은 특이한 이론들이 주장되었다. 누군가는 거대한 바다 괴물, 거대한 오징어, 외계인의 음모라고 주장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미지의 존재에 의해 만들어진 신비한 3차원의 존재, 바다에서 갑자기 엄청난 양의 메탄 등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진실은 간단하다. 이 지역은 비행기가 많이 다니는 곳이며 유럽 탐험 초기부터 갈림길의 역할을 해왔다. 즉 이 지역에서 많은 배와 비행기가 추락했다고 말하는 것은 서울 도심에서 자동차 사고가 엄청나게 자주 발생한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A. L. 러셀 중위는 버뮤다 삼각지대 조사에 대한 미국 해안경비대의 공식 답변에서 단순한 여러 사고의 발생이 과장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2) 제19편대 실종사건

버뮤다 삼각지대의 미스터리는 1945년 12월 5일에 일어난 비행에서부터 촉발되었다. 맑은 날 제19편대는 플로리다의 미 공군 기지에서 출발했다. 14명의 대원을 태운 5대의 TBM 어벤저 어뢰 폭격기는 오후 2시 10분쯤 정기적인 훈련 임무를 위해 이륙했다. 조종사 찰스 테일러 중위가 이끄는 부대의 임무는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몇 차례 폭격 연습을 진행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테일러 중위는 훈련 직후 길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GPS가 항해에 보편화되기 전이였기 때문에 조종사들은 오로지 나침반에 의존해야 했다. 이런 점은 그들이 특정한 방향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만큼의 속도로 비행했는지를 알 수 없게 했다.

밝은 낮 환경에서 폭풍이 몰아치는 어둠으로 변하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다. 이에 테일러 중위는 계획을 세웠다. 비행기의 연료가 10갤런 아래로 떨어지면 다섯 대의 비행기 모두 바다에 착륙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운행한 비행기는 어벤저였다. 어벤저는 매우 튼튼한 비행기로 알려져 있는데 전문가들은 마치 이것이 탱크처럼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어벤저는 매우 무거웠고 내부의 4,500kg 이상이 차있는 상태였다. 즉 바다에 착륙하게 되면 비행기는 빠르게 바닷속으로 가라앉을 것이었다. 바다 위의 착륙에서 생존할 가능성은 희박했고, 특히 차가운 물에서 밤에 생존할 가능성은 0이었다. 또한 앞서 말한 점들 때문에 잔해가 빠르게 바닥으로 내려갈 가능성은 높았다.

사건 발생 직후 대규모 육상 및 해상 수색이 이루어졌지만, 시신이나 잔해는 발견되지 않았다. 해군의 최종 보고서에서, 제19편대의 실종은 조종사의 실수 때문이라고 기록했지만, 유족들의 거센 항의가 이어졌다. 결국 몇 번의 추가 검토 끝에 "원인 또는 이유를 알 수 없는" 것으로 사유가 기록되었다.

3) 버뮤다 삼각지대의 기이한 특징

버뮤다 삼각지대는 몇 가지 특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곳은 진북(진정한 북극)과 자기북극이 정렬되는 곳이다. 이는 나침반의 방향을 이상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곳은 지구상에서 두 곳밖에 없는 데 그중 하나가 버뮤다 삼각지대이다.

이곳은 또한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중 참호이기도 하다. 버뮤다 삼각지대 대부분의 해저는 5,700m 아래에 있으며 이는 매우 깊은 수치이다. 게다가 해안 경비대에 따르면, 버뮤다 삼각지대의 암초 주변에서 발생하는 강한 해류는 심각한 항해사고를 자주 낳는다고 한다.

버뮤다 삼각지대에 대한 다양한 추측은 전부 거짓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거대한 오징어나 외계인과 싸우는 어처구니없는 전설에 오늘도 과학자들은 해명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