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연 대표병원장
이대연 대표병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유방암은 한국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 하나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1cm 이상 자라게 되면 손으로 만져질 수 있으나 대부분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다.

유두 분비물이나 유두 혹은 피부의 함몰, 유방의 습진, 액와부 종괴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유방 멍울이 만져져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가 많고 아무 증상 없이 검사로 발견되는 환자들도 간혹 있다.

유방암 진단은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게 된다. 유방 촬영은 유방암의 초기 단계 중 하나인 석회화 병변을 잘 발견할 수 있어 유용한 검사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치밀 유방이 많은 경우 검사가 불충분할 수 있으므로 유방초음파를 함께 시행한다.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방 촬영이나 유방 초음파에서 의심되는 병변이 있는 경우 초음파를 보면서 병변에 바늘을 꽂아 약간의 조직을 얻는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결과를 통해 양성이나 악성 병변 여부를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MRI를 시행해 수술 및 추후 치료에 대해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일부 환자에서는 수술 전에 항암치료를 먼저 시행하기도 하는데 항암치료는 일반적으로 암세포뿐만 아니라 빨리 자라는 정상 세포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많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이 구역, 구토, 구내염, 탈모, 설사, 복통, 백혈구 감소 등이다.

유방암요양병원 및 한방병원에서는 항암치료와 더불어 통합적인 관리를 시행한다. 한의학과 의학 협진치료를 적용해 암세포의 사멸과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 유지를 도와주는 치료 중 하나다. 수술 전후 신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독성이 강한 항암제 치료 중 나타나는 빈혈, 탈모, 영양 불균형 등의 크고 작은 부작용을 케어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고주파 온열 치료, 고압산소치료, 물리치료 등의 면역 치료는 암세포의 사멸과 증식을 억제하고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한의학에서는 면역력을 높여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고 기능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당 프로그램은 환자의 기력과 면역력을 향상시켜 항암치료를 견딜 수 있는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환자의 몸이 암과 싸울 수 있도록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재발이나 부작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암 재활치료를 시행할 때에는 암 통합 치료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아울러 어떠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지, 환자의 컨디션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제공하는지 등도 체크해볼 요소다.

글 - 포레스트한방병원 이대연 대표병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