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원장
정지원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를 잃었거나 발치 후 진행하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대표적 치과 치료로 자리잡았다. 요즘에는 3D 모의수술을 통해 성공률을 높이는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 등장으로 환자별 맞춤 식립이 가능해졌다.

컴퓨터분석 임플란트는 구강에 맞는 가이드를 미리 제작해, 가이드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드릴링을 하고 픽스쳐를 식립하는 방식이다. 3D 컴퓨터로 모의수술을 시행해 환자의 골조직, 신경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빠르고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아준다.

기존의 임플란트 방식은 잇몸뼈를 절개하고 봉합하는 과정에서 출혈과 통증이 발생하고 회복하는데 오래걸렸다. 디지털 컴퓨터 분석 과정은 잇몸 절개 없이, 잇몸뼈에 작은 구멍을 내고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절개하고 봉합하고, 기다리고 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이 없어 통증과 출혈, 감염 등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

3D CT 및 구강스캐닝을 통한 정밀진단으로 가상 모의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모의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심어질 각도와 간격, 깊이, 신경의 위치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식립을 기대할 수 있다. 의사의 손에만 100% 의존하는게 아니라 컴퓨터 상에서 구강 구조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개인별 맞춤 식립 계획을 세워볼 수 있어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방식이라고 해도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검증된 실력과 노하우를 가진 의사를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컴퓨터분석 시스템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디지털 기술을 접목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치료과정과 사후에 일어날 수 있는 변수 등에 있어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꼭 체크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한 임플란트 보증제도 시스템이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임플란트 상태를 점검하고, 지대주 및 보철물에 대한 A/S와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곧 임플란트 수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진단부터 사후관리까지 세심하게 확인하고 안내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기구와 도구는 1인 1기구 사용을 원칙으로 멸균소독과 포장작업이 진행되는지, 치과전용 살균수 사용과 일회용 진료품은 한 번 사용 후 폐기되는지 등 위생 절차 과정에 엄격하다면 감염 및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한결 낮출 수 있다.(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정지원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