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겸 원장
한상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일상생활 중 통증을 느끼는 것은 불편함은 물론이고 극심한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문제는 이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수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요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잦다 보니 사용 시간도 늘어나고, 공부 및 업무를 하는 데도 장시간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움직임은 적고 잘못된 자세 습관을 유지하기 쉽다.

허리의 통증도 통증이지만 엉치뼈와 다리, 그리고 관절염 등이 있는 경우 발목 아래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방사통은 허리디스크 환자들이 호소하는 가장 큰 고통 중 하나다. 허리는 물론 엉덩이와 다리까지 통증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허리디스크를 짐작하지 못해 적극적인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보통 허리나 척추 관련 질환은 노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젊은 연령대라 해도 관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잘못된 습관이나 외상 등으로 척추 관련 질환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외에도 비만이나 임신 등 허리에 무리를 주는 문제로 인해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나이가 젊다 해도 큰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니 꼭 검사 후 치료해야 한다.

한의학에서 허리 통증은 증상과 체질을 파악할 수 있는 진단에 초점을 둔다. 같은 병이라도 태양, 태음, 소음, 소양 같은 환자의 체질에 따라 증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진단 결과를 고려해 한약 처방, 추나요법, 물리치료 등을 통해 빠른 체내 흡수와 통증 개선에 주력한다.

허리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거나 방심하면 더욱 심각한 통증은 물론 심각한 신체 불균형을 초래하고 통증이 느껴지는 즉시 한의원 등의 전문 의료기관을 내원해 정밀한 진단 후 환자의 상태에 맞는 근본적인 처방과 진료가 바람직하다. 완치 후에도 재발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력과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대구 누가한의원 한상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