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림 한의원 광주점 유형천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에 제한이 생기면서 급격하게 살이 찌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 단순히 먹는 양을 줄여 살을 빼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비교적 단기간으로 살을 뺄 순 있어도 영양 결핍이나 체력 저하 등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요요현상 또한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살만 빼는 것이 아니라, 기초대사량에 초점을 두어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우선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말한다. 이 기초대사량은 노화나 스트레스, 과로, 출산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이렇게 감소하는 대사량에 비해 음식 섭취량이 늘거나 변화가 없을 경우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음식 섭취량 조절도 중요하지만,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면서 체지방 분해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약을 복용하여 바르지 못한 식사 패턴을 개선시키고 약해진 건강 상태를 보완하면서 체중을 감량한다. 몸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분해를 극대화시켜 보다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기대할 수 있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이 체질과 체형, 건강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절한 한약을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처방 전 숙련된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과 면밀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체중 감량 후에는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규림 한의원 광주점 유형천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