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719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최철호의 한양도성 옛길] 청정 제주(濟州)에서 역사적인 제주의 깊은 문화와 한라산(漢拏山)를 만나다 [최철호 칼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가 났네아리랑 고개로 날만 넴겨다오물적삼 챙겨들고 집을 나서니바람이 무섭더냐 파도가 무섭더냐하늘을 머금고 바당에 잠기면 바당이내 것인가 파도가 내 것인가 [미디어파인=최철호의 한양도성 옛길] 한양도성에서 ...
최철호 성곽길 역사문화연구소 소장  2019-03-26
[유진모의 무비&철학] '악질경찰'과 '생일', 세월호 참사와 실존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상영 중인 ‘악질경찰’(이정범 감독)과 내달 3일 개봉되는 ‘생일’(이종언 감독)은 세월호 참사를 소재로 한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악질경찰’이 내러티브의 뼈대로 삼았다면 ‘생일’은 그 후유증 전체로 시퀀스를 채운다....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25
[유진모의 무비&철학] '어스', 모든 예측과 상상 초월한 압도적 스릴러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겟 아웃’의 조던 필 감독의 신작 ‘어스’는 ‘샤이닝’ ‘새’ 등의 걸작부터 ‘스릴러’ 뮤직비디오까지 오마주 하면서도 매우 독창적인 스릴러다. 백인의 잘난 체와 인종차별을 경고하고, 가부장제를 야유하며, 인간 내면의...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23
[유진모의 무비&철학] '더 길티', 아이디어만으로 가성비 극대화한 스릴러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더 길티’(구스타브 몰러 감독)는 참으로 영악한 스릴러 영화다. 긴급 구조 센터라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만 이뤄지는 간단한 구조 하나만으로 소리라는 소재를 통해 엄청난 긴장과 공포의 스릴을 조성하는 감독의 재능은 가히...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22
[유진모의 무비&철학] ‘생일’, 걸출한 시나리오와 연출&명연기의 치유극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TV 드라마와 달리 일부러 이동해 돈을 주고 관람해야 하는 영화이기에 감독이 관객을 가르치려 들면 아무래도 흥행에서 불리하다. 그런 위험을 감수할 감독과 투자자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생일’(이종언 감독)은 매우 영리...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9
[유진모의 무비&철학] 승리, 정준영 사건과 ‘우상’, ‘악질경찰’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오는 20일 관객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 영화 ‘우상’(이수진 감독), ‘악질경찰’(이정범 감독), ‘돈’(박누리 감독)이 동시에 개봉된다. 마블의 슈퍼히어로 ‘캡틴 마블’과 ‘어벤져스: 엔드 게임’의 중간에, 그리고 ...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8
[유진모의 무비&철학] ‘악질경찰’, 세월호 참사를 누아르로 푼 의미와 재미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영화 ‘악질경찰’은 누아르에 탁월한 솜씨를 보인 ‘아저씨’의 이정범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그런데 여느 누아르와 색깔은 유사하되 주시하는 지점이 좀 다르다. 니힐리즘이나 페시미즘보다 함무라비 법전에 무게를 싣는다. ...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5
[유진모의 무비&철학] ‘미쓰백’ ‘가버나움’, 부모를 고소하다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영화 ‘미쓰백’(이지원 감독)에서 아버지와 계모에게 죽을 위험에 처한 소녀 지은 역으로 데뷔한 김시아가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이집트에서 개최된 제3회 샤름 엘 셰이크 아시아 필름 페스티벌(SAFF)에서 여우주연상을 ...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4
[유진모의 무비&철학] '우상', 황금소 아니어도 우상은 많다는 압도적 스릴러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영화 ‘우상’(이수진 감독)은 상업적 외형에도 불구하고 메타포와 알레고리로 점철된 시퀀스로 이룬 플롯이 꽤 심오하고, 대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핸디캡 때문에 예술성을 제대로 평가받을지 살짝 우려가 드는 미스터리 스...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4
[유진모의 무비&철학] ‘돈’, 인간만의 욕심과 양심, 탈법과 공리주의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인류가 문명과 문화로 거듭 번영해온 이래 국가는 공화제, 참주제, 과두제, 왕정제, 민주주의, 사회주의 등의 탈바꿈을 거치며 결국 자본주의를 맹주 자리에 앉혔다. 자본주의를 선택한 주체가 인류든 국가든 과학이 철학과 ...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3
[유진모의 무비&철학] '아사코', 신화로 위장한 사랑과 관계의 심리학개론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영화 ‘아사코’(하마구치 류스케 감독)는 판타지의 외형으로 시작돼 개개인의 이기적인 심리를 매개로 참다운 사랑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묻는다. 오사카의 여대생 아사코(카라타 에리카)는 거리에서 우연히 바쿠(히가시데 마사...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2
[유진모의 무비&철학] 승리, 정준영, 우상화, 우상의 범죄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결국 진실은 은폐하지 못한다. 빅뱅 멤버 승리는 ‘아니다’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카톡은 조작이다’ 등의 궁색한 변명이나 부인 등으로 사실을 가리려 했지만 하나, 둘 숨겨진 면모가 드러나는 중이다. 여기에 한차례...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12
[유진모의 무비&철학] ‘이스케이프 룸’, 미노스의 미궁의 극한 공포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밀폐된 공간 내 죽음 앞에서 탈출하는 공포 영화는 많았다. ‘이스케이프 룸’(애덤 로비텔 감독)은 유사한 길을 걷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나면 메이저스튜디오 소니가 왜 여기에 ‘방’을 내줬는지 충분히 수긍할 만큼 러닝 타...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09
[유진모의 무비&철학] '캡틴 마블', MCU 완결의 열쇠와 페미니즘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MCU 마니아들의 최대 관심사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사라진 어벤져스가 ‘엔드 게임’에서 어떻게 부활해 타노스를 어떤 방식으로 물리쳐 우주의 절반의 생명체를 부활시키는지에 있을 것이다. 그 연결고리로 널리 알...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07
[성현석의 푸드 에세이] 미쉐린 가이드 빕 구르망 평양냉면 투어 ①강남권 [성현석 칼럼]
[미디어파인=성현석의 푸드 에세이] 냉면은 겨울음식이다. 적어도 냉장고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그렇다. 그러나 냉장고 보급으로 냉면 육수 맛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사계절 전천후 음식으로 발전했다. 냉면이란 요리세계의 안으로 들어가 보면 다양함이 돋보이...
성현석 서경도락·장수가 대표  2019-03-05
[유진모의 무비&철학] ‘열혈사제’와 ‘사바하’, 신과 인간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SBS 금토드라마 ‘열혈사제’(박재범 극본, 이명우 연출)가 지상파 심야 미니시리즈로선 이례적인 16%의 시청률을 올리고, 영화 ‘사바하’(장재현 감독)가 관객 200만 명을 넘겼다. 사제와 목사가 주인공이란 유사성을...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04
[유진모의 무비&철학] ‘증인’ 김향기&‘항거: 유관순 이야기’ 고아성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여자 연예인이라면 대놓고 섹슈얼리티(성욕, 성의 사회적 문화)를 앞세우기 마련이다. 메릴린 먼로가 대표적이었고, 요즘 걸그룹이 미니스커트와 핫팬츠 일색인 게 그러하며, 여배우의 화보는 대부분 말초신경을 노린다. 어쩌면...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3-01
[유진모의 무비&철학] ‘사바하’, 신과 함께, 혹은 따로?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영화 ‘사바하’(장재현 감독)의 흥행은 과연 내달 6일 ‘캡틴 마블’의 가세에도 계속될 것인가? ‘사바하’의 흥행 질주는 ‘극한 직업’의 독주를 막아냈을 뿐만 아니라 다소 약세로 보였던 ‘증인’(이한 감독)이 ‘극한 ...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2-28
[유진모의 무비&철학] '오늘도 배우다', 선배들의 '아재' 탈출, 트렌드 배우기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지난 14일 시작된 MBN ‘오늘도 배우다’는 세대 간, 이념 간의 분화와 대립이 첨예한 요즘 시대에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고, 그래서 뭔가 찡한 느낌을 주는 예능이다. 왜 촛불 대열과 태극기-성조기 부대가 대치하는...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2-25
[유진모의 무비&철학] ‘항거: 유관순 이야기’&‘자전차왕 엄복동’ [유진모 칼럼]
[미디어파인=유진모의 무비&철학] 오는 27일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조민호 감독)와 ‘자전차왕 엄복동’(김유성 감독)이 나란히 개봉된다. 인터넷 신조어에 익숙하고, 빅뱅 탑이 방송에 욱일승천기가 그려진 점퍼를 입고 나오는 게 왜 비난받을 일이...
유진모 칼럼니스트  2019-02-25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편집인·편집국장 : 김영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