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29건) 제목보기제목+내용
[류충렬의 파르마콘] 치유농업(治癒農業)과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치유농업(治癒農業, care farming 또는 social farming)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의학적·사회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사회적·교육적 이익을 주기 위해 제공되는 농업활...
류충렬 박사  2019-03-25
[류충렬의 파르마콘] 5G시대, 원격의료와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작금의 세계적 화두는 5G(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이다. 초(超)라는 접두사가 여기저기에 붙어 초융합, 초연결, 초지능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있으며, 이로 인한 새로운 산업과 인류의 일상생활이 이렇게 저렇게 변화된다는 ...
류충렬 박사  2019-03-10
[류충렬의 파르마콘] 공유경제(Sharing economy)와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공유경제(Sharing economy, 共有經濟)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경제현상의 하나이다. 디지털 플랫폼을 매개로한 새로운 서비스산업의 형태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공유경제는 차량, 숙박, 공간에서 시...
류충렬 박사  2019-01-21
[류충렬의 파르마콘] ‘식물공장’ 농업과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인류의 미래 농업은 어떤 모습일까? 인류의 미래를 담은 많은 영화에서 ‘식물공장(Plant Factory)’을 미래의 농업으로 암시하고 있다. 2005년 방영된 SF영화 ‘아일랜드(The Island)’에서 스폰서(인간...
류충렬 박사  2018-12-04
[류충렬의 파르마콘] 주류의 규격 규제와 홍길동술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한국의 「주세법」에는 주류(酒類)의 규격(정의)을 세세히 열거하여 규정하고 있다. 주류의 종류별로 사용하는 원료, 첨가제, 여과방법, 심지어 숙성(저장)하는 방식까지 정하고 정해진 규격으로 만들어져야 해당 술로 분류되도...
류충렬 박사  2018-11-19
[류충렬의 파르마콘] 곤충산업과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흔히 곤충산업을 미래의 먹거리, 농업의 블루오션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최근 화장품의 원료, 의약품의 원료, 기능성 식품 등 그 쓰임새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만큼 곤충산업의 미래를 밝게 전망하고 있...
류충렬 박사  2018-11-04
[류충렬의 파르마콘] 가축시장(家畜市場)과 규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한국에 젖소, 말, 돼지, 닭, 개, 관상용 조류 등을 거래하는 제도권 가축시장(stock yard market, 家畜市場)은 있을까? 정답은 한국에는 그러한 가축시장은 없다는 것이다. 공식적 가축시장은 오직 송아지와 ...
류충렬 박사  2018-10-21
[류충렬의 파르마콘] 새정부의 네거티브(negative) 규제개혁에 관한 소고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문재인정부는 지난 9월,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과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새 정부 규제개혁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그 첫 번째 규제개혁으로 신산업을 위한 네거티브(negative) 규제개혁을 ...
류충렬 박사  2017-11-16
[류충렬의 파르마콘] 농업용 드론산업과 규제개혁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작금의 화두는 ‘제4차 산업혁명’이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가 언급된 이후, 혁신적 변화를 가져오는 새로운 산업시대를 의미하고 있다. ‘제4차 산...
류충렬 박사  2017-08-23
[류충렬의 파르마콘] 융·복합 시대의 규제개혁, 추진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규제법령은 대게 만들어지는 시점의 규제환경에 맞추어 규제할 내용을 담게 된다. 만들어진 규제는 만들어진 이후 규제환경 변화, 특히 기술발전·적용, 산업간 융·복합 및 경제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수정이 필수적이다. 기존규제...
류충렬 박사  2017-07-30
[류충렬의 파르마콘] 환경변화와 규제개혁-특수의료장비 설치규제 사례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규제는 정책목표의 실현 수단으로 국민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강제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규제는 만들어진 이후에는 과연 당초 정책목표에 적합하게 작동하는지, 강제하는 정도가 과하지 않은지, 비규제적인 다른 수단으로 대체할 수...
류충렬 박사  2017-05-19
[류충렬의 파르마콘] 규제개혁을 통한 경제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규제개혁과 경제성장은 양(陽)의 상관관계에 있는 것일까? 국가가 처한 상황과 경제여건에 따라 두변수의 상관관계에 다소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재정과 자원이 빈약한 국가에서 규제개혁과 경제성장은 불가분의 관계라 할...
류충렬 박사  2017-04-26
[류충렬의 파르마콘] 화장실 문제에 관한 소고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해외를 다녀온 여행자는 잔돈을 준비해야 하는 유료화장실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화장실이 유료라고? 더러는 웃긴다거나 황당하다고 느꼈을지 모른다. 과연 유료화장실이 웃기는 남의 나라의 문제일까? 화장실 문제, 우리에게 ‘...
류충렬 박사  2017-03-14
[류충렬의 파르마콘] 쌀농사 문제, 미래지향적 해법이 시급하다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쌀은 한민족의 주된 농사였고 지금도 그러하다. 65%이상이 임야인 한반도에서 산비탈을 일구고 천수답(天水畓)도 가리지 않고 억척스럽게 논농사를 지어왔다. 먹거리가 부족한 시절 쌀밥은 부의 상징이자 한민족의 염원이었다. ...
류충렬 박사  2017-03-03
[류충렬의 파르마콘] 관광한국의 민낯과 규제(regulation)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한국을 찾은 외래관광객은 2014년 처음으로 1천4백만 명을 넘었다. 당시 정부는 1천4백만 명 돌파를 자축하면서, 더 많은 외국인의 방문이 기대된다며 기뻐하였다. 그러나 2015년에는 1천4백만에 미치지 못하였다. 앞...
류충렬 박사  2016-09-18
[류충렬의 파르마콘] 진입규제, 제대로 개선해 보자 [류충렬 칼럼]
[미디어파인=류충렬의 파르마콘] 최근 정부는 인․허가, 신고 등 진입규제(entry regulation)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 개선방안으로 ‘자동인허가제’의 도입과 ‘협의 간주(看做)제’를 확대하겠다고 한다. 늦었지만 매...
류충렬 박사  2016-06-30
[류충렬의 파르마콘] 경제활성화 규제개혁 추진계획에 관한 소고 [류충렬 칼럼]
[류충렬의 파르마콘] 세계의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하락세는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중국의 경기둔화는 어디까지 갈 것인지? 미국은 추가 금리인상은 하는 것인지 않는 것인지? 국제테러의 증가는 세계...
류충렬 박사  2016-04-28
[류충렬의 파르마콘] ‘6차산업’과 ‘6차산업형’ 규제개혁 [류충렬 칼럼]
[류충렬의 파르마콘] 영농 패러다임의 변화와 6차산업산업 간의 융・복합은 농업분야에도 예외는 아니다. 어쩌면 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되어야 할지 모른다. 현재 한국의 농업은 종래 토지・노동 중심에서 기술과 자본 ...
류충렬 박사  2016-04-04
[류충렬의 파르마콘] 르완다와 한국의 경제발전 [류충렬 칼럼]
[류충렬의 파르마콘] 필자는 최근 이런저런 이유로 아프리카의 조그만 나라 르완다(Republic of Rwanda)를 3차례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방문 시 마다 르완다의 공무원들과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 르완다의 경제발전에 대하여 제법 많은 논의도 ...
류충렬 박사  2016-02-23
[류충렬의 파르마콘] 대기업과 중소기업, 풍선효과는 가능한가?
[류충렬의 파르마콘] 2016년 새해 들어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일명 원샷법이 부분적으로 대기업의 적용을 제외하는 수정을 거쳐 어렵사리 국회를 통과했다. 그간 원샷법에 대하여 정부는 경제활성화를 위해 시급하고 불가피한 조치라고 하였고, 야당...
류충렬 박사  2016-02-12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5가길 28, 10층 1016호(적선동, 광화문 플래티넘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대표이사 : 이창석   |  편집인·편집국장 : 김영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9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