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17건) 제목보기제목+내용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코간이 연주하는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어째서 명 바이올린 협주곡은 D 장조가 많은 걸까? 답은 바이올린의 ‘물리적 한계’에서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장 낮은 음을 솔(G)음으로 하고 4개의 줄이 각각 5도 간격으로 조현된 바이올...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7-10-12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바흐 무반주 소나타와 파르티타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바흐의 걸작 중 하나인 총 6곡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에 대한 경탄과 찬미는 아무리 길게 늘어놓는다 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일찍이 슈피타는 파르티타 2번의 종 악장인 샤콘느를 일컬...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7-07-21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음반 이야기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바이올리니스트는 행복하다. 아무리 많은 곡을 배우고 연주해도 평생 익혀야 할 곡이 (그것도 주요한 곡들이) 넘쳐나니 지루할 틈이 없어 행복하다.바이올리니스트는 불행하다. 이제는 ‘웬만큼’ 레퍼토리가...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7-06-30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의 최고를 묻다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들, 그 중에서도 3번 G장조에서부터 4번 D장조, 그리고 5번 A장조를 아우르는 최후의 세 곡은, 비단 연주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클래식 입문자에서부터 애호가에 이르기까지 ...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7-03-20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겨울에 마시는 차'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다도(茶道)…….차를 달이거나 마실 때의 방식이나 예절을 뜻하는 이 말 한 마디에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차를 마신다’는 행위 이외의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바둑에서 알...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6-11-22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9- 대한민국에서 클래식 음악을 한다는 것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서양 고전 음악은 애당초 우리 것이 아니다. 이것은 엄연한 팩트다. 하지만 전 세계가 1일권인 지구촌 시대에, 우리가 ‘기원’이 아니라고 해서 위축되거나, 그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6-09-09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8- 연주의 매너리즘 [김광훈 칼럼]
[미디어파인=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매너리즘(mannerism)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항상 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이 컬럼이 ‘클래식과 연관된’ 혹은 ‘예술...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6-06-30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7- 인공지능 [김광훈 칼럼]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Artificial Intelligence, 줄여서 AI라는 말을 필자가 처음 들어본 것은 (놀랍게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였다. 그때 필자는 한참 유행하던 MSX 컴퓨터 게임(국내에서는 ‘재믹스’라는 이름의 ...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6-03-12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6- 명기의 비밀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오랜만의 포스트다. 사실 이 ‘제목’으로 다음 칼럼을 쓰자고 몇 달 전부터 생각, 정말 생각만 하고서는 이토록 많은 시간이 흘러버렸다. 각설하고, 일반인들조차 현악기의 명품인 ‘스트...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6-01-31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5- 말러 교향곡의 명 지휘자 순례(3편)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이번 3편에서는 말러 교향곡들의 명지휘자 마리스 얀손스, 리카르도 샤이, 조나단 노트 이야기를 풀어 보고자 한다. 마리스 얀손스(Mariss Jansons), 현대의 말러누가 뭐래도...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9-04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5- 말러 교향곡의 명 지휘자 순례(2편)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전편에 이어 말러 교향곡들의 명지휘자들 2편이다. 레너드 번스타인과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 말러의 이정표말러의 교향곡이...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8-28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5- 말러 교향곡의 명 지휘자 순례(1편)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오랜만의 글이다. 클래식 세상만사의 ‘번외편’ 격으로 말러 교향곡들의 명지휘자들을 3회에 걸쳐 일별해 보고자 한다. 필자가 기억하기로 국내에 소위 말하는 ‘말러 붐’이 분 것은 90...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8-20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김광훈 칼럼] - 4 - 연주자의 고독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원래 예술의 전당의 음악당 내에는 대규모 공연을 위한 콘서트홀과 소규모 공연을 위주로 하는 리사이틀 홀, 이렇게 두 개의 공연장만이 있었다. 사실 이 두 공연장의 중간 규모에 해당하는 ‘챔버홀’에 대한 요구는...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6-02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김광훈 칼럼] -3- 교육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국제기구 유니세프의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이 공부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세계 최고’ 수준이란다. 매 년 갱신되는 OECD 가입국 중 자살률 1위 타이틀에 이어 또 하나의 우울한 소식이다. 한국은...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5-06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김광훈 칼럼] - 2 - 지휘자의 도(道)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영화 ‘위 플래쉬’가 인기다. 내용을 ‘초 간단히’ 요약하자면 천재 재즈 드러머(학생)와 그를 극한까지 몰아붙이는 가학적 선생 이야기. 음악 예술계를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아름답기만 할 줄 알았던 음악세계가 ...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4-06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김광훈 칼럼] - 1 - 오디션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오디션 프로그램이 티브이 채널에 우후죽순 격으로 쏟아진다. 작금에야 초창기의 광풍(狂風)이 어느 정도 가시고 안정된(?) 느낌이지만, 초기의 열기는 정말이지 대단했더랬다. 하지만 이 ‘음악 실기 오디션’의 원...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3-25
[김광훈의 클래식 세상만사] [김광훈 칼럼] 시작하며
[미디어파인 알림]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로 바이올리니스트이신 김광훈 교수님이 함께 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교수님은 독일 뮌헨 국립 음대 디플롬(Diplom)을 졸업, 독일 브람스 협회 콩쿠르 입상, 벨기에 브뤼셀 초정 독주회, 그리스 초정 독주회 등...
바이올리니스트 김광훈 교수  2015-03-24
여백
미학적 포토갤러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23길 47(당주동, 미도파광화문빌딩 601-23호)  |  대표전화 : 02-734-8802  |  팩스 : 02-6383-0311 ㅣ 발행일자 : 2015년 1월 1일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03542  |  등록일자 : 2015년 1월 20일 ㅣ제호 : 미디어파인 ㅣ 발행인 : 문수호  |  편집인 : 이창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석
Copyright © 2017 미디어파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