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비한의원 신사동점 류도균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떠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귀에서 윙윙 거리거나 삐소리가 들려온다는 사람들이 있다. 시끄러운 장소에서 소음이 들리는 곳에서는 소음에 묻혀 들리지 않지만 조용한 곳에 있으면 한 쪽 귀에서 종일 거슬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특정한 원인이 없이 갑자기 찾아오는 이명증은 삐하는 소리 등의 양태로 고주파 순음이나 기적음 등이 지속적으로 들려오는 증상을 말한다. 이명 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소리가 윙윙 소리, 삐소리 및 맥박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있다.

대다수 이명 증상을 앓는 사람들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해 오랜 기간 방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명이 심해지면 상상이상으로 더 크게 소리가 들리며 울림도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예민하게 영향을 주고 짜증도 더 많아지는 상황도 있고, 집중도 저하와 신경쇠약 경우에 따라서는 불면증 등의 신경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증상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증상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어떠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귀에서 윙윙 거리거나 삐소리가 들려온다는 사람들이 있다. 시끄러운 장소에서 소음이 들리는 곳에서는 소음에 묻혀 들리지 않지만 조용한 곳에 있으면 한 쪽 혹은 양쪽 귀에서 종일 거슬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정확한 진단이 치료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의와의 상담과 귀 내시경과 청력검사, 고막검사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명을 발생시키는 신경의 손상 양태와 청력의 손실 유무와 형태,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

이명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이에 맞는 치료가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이명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연관하여 기운의 크고 작음으로 연관된 증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따라서 약한 장부의 기운을 보충하고 상대적으로 강해진 장부를 치료하며 귀와 관련된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 과정을 통해 이명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귀의 기혈 흐름의 이상으로 생긴 이명은 증상이 심한 경우 기혈순환이 잘 소통되도록 한약 약물을 주입해 치료하는 약침 주사요법을 통해서도 많이 호전될 수 있다. 침이나 뜸 시술은 귀와 관련된 경락의 순환상태 개선에 도움이 되어 이명 치료에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한약 처방을 진행하여 장부의 약하고 강한 불균형을 바로 잡아 이명을 치료한다. 대다수 환자들이 신장이 약해 이명이 발생한 신허이명의 경우가 많은 만큼 한약 처방을 통해 신장을 강화시켜 이명 개선과 함께 신장 장애도 함께 개선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화가 많은 체질의 경우 담화가 치성하여 얼굴로 몰리는 간기능의 이상으로도 발현하여 간기능의 개선을 통해서도 이명을 치료할 수 있다.

이명은 규칙적인 생활이 어렵고, 체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나타나며 특히 숙면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명 증상 자체가 더 악화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평소 낙관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여유를 가지며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이명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신비한의원 신사동점 류도균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